식사예절,언어예절,조문예절,연인사이예절
- 최초 등록일
- 2008.11.12
- 최종 저작일
- 2007.05
- 6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1,500원
소개글
식사예절,언어예절,조문예절,연인사이예절을 정리한 리포트입니다.
목차
* Table manner(식사예절)
* 언어예절
* 조문예절
본문내용
사람은 사회 관계 속에서 남과 함께 살아야 하는데, 남과의 대인 관계를 원만히 하려면 예절이라는 것이 필요로 한다. 이 예절은 사람과 사람 사이에서 실천해야 되는 것이다.
예절을 지키지 않거나 예절을 잘못 알고 있어서 실수를 하여 남에게 눈살을 찌푸리게 한다던가 근본 없는 모습을 보이게 되는 경우가 있다. 예절을 지킨다고 해도 상대방에 대한 배려가 없는 예절 또한 예절이라고 할 수가 없다. 과거의 동양인들이 중시한 예의범절이 현대사회에서는 그냥 지나치는 경우, 잘못알고 있는 경우가 많다. 물론 나도 이 과제를 하기 전까지는 예를 들어 장례식장에서의 예절이라던가 언어 예절 등.. 잘 모르고 있었던 부분이 많다.
이처럼 나를 비롯한 현대인들이 간과하기 쉽거나 잘 모르는 예절을 몇 가지 정리 해보고자 한다.
● Table manner(식사예절)
→ 포크나 나이프 등이 떨어지면, 직접 줍지 말고 웨이터를 불러서 새로 요구하고, 물을 쏟으면, 먼저 응급처치를 하고 웨이터를 부른다.
→ 포크, 나이프 등은 바깥 쪽에 있는 것 부터 안쪽 순서로 사용한다
→ 입을 음식으로 가져 가지 말고, 음식을 입으로 가져온다.
→ 생선은 먼저 윗 부분을 먹은 후, 포크 나이프로 뼈를 발라 내고 아랫 부분을 먹는다.
→ 식사의 끝은 포크 나이프로 알린다.
끝나면, 접시 안쪽으로 비스듬히 나란히 놓고, 식사 도중엔, 8자나 접시 끝에 걸쳐 놓는다.
→ 어른이 수저를 든 다음에 아랫사람이 수저를 든다.
→ 사람 앞에서는 이쑤시개를 쓰지 말아야 하지만, 부득이한 경우 한 손으로 가리고 외면하여 한다.
→ 즐거운 대화는 좋으나 큰소리나 말이 많으면 안된다.
→ 식사 중에 책, 신문, TV 등을 보지 않는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