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저의 개념
- 최초 등록일
- 2008.11.03
- 최종 저작일
- 2008.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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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레저의 개념에 대한 발표한 자료형 리포트입니다.
목차
1. 레저의 개념
부문별 레저산업 현황
1. 리조트산업
2. 골프산업
3. 테마파크산업
레저산업의 향후 전망
본문내용
1. 레저의 개념
○ 레저란 무엇인가
- 레저(leisure)란 ‘참가의 주된 목적이 의식주 문제의 해결이 아닌, 노동(구속, 의무) 이외의 자발적인 여가활동’으로 정의됨.
- 레저의 구성요소 : 첫째 여가시간에 발생하고, 둘째 참가의 주된 목적이 의식주 문제의 해결이 아니어야 하며, 셋째 자발적으로 결정된 행동이고, 넷째 육체적․정신적인 면에서 재충전시켜 주는 것이며, 다섯째 적극적인 참여를 요구하는 활동임.
○ 레저․여가의 개념 비교
- 여가는 레저가 발생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며, 선진사회일수록 여가의 많은 부분이 레저에 할당되고 있음.
- 레저는 일의 영역밖에 있는 여가시간 내에 발생하는 목적지향적인 활동임. 즉 레저란 선진국에서 레크리에이션(recreation)으로 정의되는 활동과 유사하다고 할 수 있음. 또한 여가는 레저의 상위개념이고 레저의 필요조건으로 간주되고 있음.
○ 여가시간의 개념
- 여가시간은 하루 24시간 생활시간 중에서 생활필수시간에서 근로시간을 뺀 나머지 시간, 즉 구속이나 억압에서 해방된 시간을 의미
- 여가시간은
① 휴식하는 시간, 기분전환 및 스트레스를 해소하는 시간(relaxation)
② 가족, 친구 및 아는 사람과 함께 지내는 시간(communication)
③ 취미, 스포츠, 자연 등과 함께 즐기는 시간(enjoyment)
④ 건강유지나 체력증진 등 자기계발․자기투자를 위한 시간 등으로 활용되고 있음.
○ 레저시장의 주된 흐름
- 주 5일 근무제 확대 실시 ⇒ 가족․부부단위 레저활동 확대 ⇒ 골프장, 스키장, 콘도(또는 호텔) 등이 복합적으로 건설되는 리조트단지 조성 필요
- 레저패턴 변화 : 당일 주유형 관광 ⇒ 숙박 체류형 목적 관광
- 소득수준 향상과 여가시간 증대 : 외식, 교양․오락 등 선택적 소비지출에 대한 가계지출 비중 급증
- 소득 양극화 현상 심화 ⇒ 상류층을 겨냥한 차별화․고급화된 레저시설 위주로 건설(예, 소수 정예의 골프장, 평당 1천만원대의 골프텔)
- 고령화 사회의 도래 ⇒ 경제력있고 건강한 실버층(Strong Silver층) 확대 ⇒ Silver산업 급성장(2000년대 중반 이후)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