칼빈의 성령론
- 최초 등록일
- 2008.10.27
- 최종 저작일
- 2008.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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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칼빈과 몰트만 그리고 마틴 로이드 존스의 성령론
목차
1. 들어가며
2. 칼빈의 성령론
3. 마틴 로이드 존스의 성령론
4. 몰트만의 성령론 - 경험의 차원으로 바라본 성령론
5. 나가며
본문내용
2. 칼빈의 성령론
1) 성령은 누구신가? -‘삼위일체’라는 말이 성서에 표기되어 있진 않지만 칼빈은 성부, 성자, 성령이 본질에 있어서 일치한다고 주장한다. 그러므로 칼빈은 성서에 나타난 성령을 ‘하나님이다.’라고 하였다. ‘칼빈의 기독교 강요’ 제 3권에서 성령을 삼위일체의 체계안에서 성서가 증거하는 성령이 하나님이신 것을 증명하고 있다.
(1) 칼빈이 증명한 것은 성령의 신명(神命)이다. 성자가 인격적 존재이기 때문에 ‘예수’(마1:21.25)라는 이름을 가진 것처럼 성령도 인격적 존재이므로 ‘보혜사(파라클레토스;요16:7)라는 이름을 가지고 있다는 것이다. 사도행전 5장에 아나니아가 성령을 속였을 때 베드로는 ‘사람에게 거짓말 한 것이 아니요 하나님께로다’라고 책망했다는 것이다.
(2)하나님의 속성이 성령에게 사용되었다. 하나님의 속성이 성자에게 사용된 것처럼 성령에게도 사용되었다는 것이다. 영원성, 전지성, 편재성, 생명과 진리의 영 등이 바로 그것이다.
(3)성령을 훼방하는 죄는 사함 받지 못한다. 성부 하나님을 훼방하는 죄를 용서함 받을 수 없듯이 성령을 훼방하는 죄도 용서함을 받을수 없다.(마13:31-32)
(4)장래 일을 알려주신다. 예수께서 말씀하시기를 ‘진리의 영이 오시면 장래 일을 알게 하신다’고 하셨다(요16:13). 5)창조에 참여하셨다(시33:6). 6)마28:19절에서 ‘모든 족속으로 제자를 삼고 아버지와 아들과 성령의 이름으로 세례를 주고’에서 이름을 단수로 사용함으로 삼위가 한 하나님임을 선포했다고 지적한다.
2) 칼빈이 주장한 성령의 사역
칼빈은 성령의 사역과 관련해 4가지 주제를 기술하며 성령의 사역이 그리스도인의 신앙에 직접적으로 관계한다는 것을 주장했다.
(1)말씀과 성령
칼빈은 성령의 사역은 성서에 있는 계시를 보충하는 것도, 능가하는 것도 아닌 확실케 하는 것이라고 했다. 성령과 말씀은 상호 관계되어 있기 때문에 성령을 말씀으로부터 떼어놓을 수 없다고 주장하였다.
참고 자료
John Calvin, Institutes of the Christian Religion Vol. 1. 김종홉 외 공역 『기독교강요 제 1권』(서울: 생명의 말씀사, 1988)
이장식, 『기독교 사상사』제2권(서울:컨콜디아사, 1979)
조선출 편, 『그리스도교 대사전』
몰트만, 김균진 역, 『생명의 영』, (서울:대한기독교서회, 1992)
마틴로이드 죤스 저,홍정식옮김, (성령론) 새순출판사,198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