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시대 교육
- 최초 등록일
- 2008.10.26
- 최종 저작일
- 2008.09
- 7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1,000원
소개글
조선시대 교육에 대한 조사 레포트 입니다.
목차
1. 조선시대의 교육정책
1) 조선시대의 학교제도
2) 조선의 과거제도
2. 조선의 교육사상
1) 성리학이란?
2) 대표적인 사상가
-이황
-이이
3. 실학사상의 대두
1) 실학이란?
2) 대표적인 사상가
-유형원
-이익
-정약용
본문내용
1. 조선 시대의 교육정책
1) 조선 시대의 학교제도
-성균관
조선시대 최고 교육기관이었으며 현재의 대학과 비견되는 곳이다.
정원은 약 200명이었으며 주입학대상은 과거 소과 급제자인 생원과 진사였다. 인원이 부족한 경우에는 사학(四學)의 학생들 중에서 선발해 보충하였으나 성균관의 정원이 가득 차는 일은 드물었다고 한다.
주로 유교경전과 제술을 교육하였으며 시험을 쳐 부족한 학생을 벌하기도 했다.
관내의 학칙은 상당히 엄한 편이었는데, 이것 때문에 상당수의 유생들이 성균관 입학을 기피하기도 했다고 한다.
학교 내에는 공자를 향사하는 문묘와 강학을 하는 학당을 두는 묘학제를 따랐다.
-사학
4학은 고려의 학당이 계승된 것으로, 서울에 설치된 성균관의 부속학교와 같은 성격을 지닌 중등 교육기관이다. 따라서 교육목적, 교육내용, 교육방법, 학제 등은 성균관과 거의 유사했지만 묘학제가 아닌 순수한 교육기관이었다.
-향교
전국 각지에 설치된 중등 교육기관으로, 인재양성 등을 위해 설치된 관학이며 성균관과 같이 묘학제를 따랐다.
교육내용 또한 소학과 사서오경 등의 유교경전이 주가 되었으며, 소과를 치르기 위해서는 향교를 꼭 다녀야 했다.
또한 향촌사회의 자치규약인 향약(鄕約)을 시행하는 구심체의 기능을 수행하기도 하였다.
-서원
서원 역시 묘학제를 기본으로 한 교육기관이며 향교, 사학과는 달리 관학기관이 아닌 사학(私學)기관이었다.
공자를 모신 문묘 대신 선현의 사묘를 갖추었다는 점에서는 관학의 묘학제와는 다른 모습을 보여주었다.
16세기 초에 주세붕이 세운 백운동서원(소수서원)을 시작으로 전국에 다양한 서원이 세워졌으나 후에 변질되어 붕당의 근거지가 되었고 주변의 농민들에게 피해를 끼치는 등 단점이 늘어나자 결국 고종 때 대원군의 명으로 대대적인 서원철폐를 단행하게 된다.
-서당
조선시대의 대표적이면서 익숙한 교육기관이기도 한 서당은 고려시대부터 민간에서 운영되어온 초등수준의 사학(私學)이다.
다른 교육기관과는 달리 설립과 운영이 비교적 자유로운 편에 속했다.
2) 과거제도
조선의 과거종류는 크게 문과, 무과, 잡과의 세가지로 나누어지며 각 과가 가지는 목적은 모두 달랐다.
문과는 문관을 선발하였고 무과는 무관, 잡과는 전문기술직을 생산하기 위한 시험이었다.
조선시대 과거제도는 무과가 없던 고려와는 달리 문,무 양과를 통해 문신과 무신을 선발하여 문무 양반체제를 유지했으나 무과보다는 문과가 더욱 중시되었다.
그 이유는 조선시대의 관료체제가 문신 중심이었으며 유교적 숭문주의가 사회적 풍토를 이루고 있었기 때문이다.
문과는 초시, 복시, 전시의 세 단계로 나누어 실시되었으며 다른 말로는 대과라고도 불렸다.
참고 자료
정호표(2002), 교육사상사, 교육과학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