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아도르노 사상을 아주 알기 쉽게 정리한 글이다. 이 레포트는 서평이 아니라 여러 책에서 필자가 정리한 내용이기에 사견이 거의 없이 사상의 알집만 모아 그의 전기 중기 후기 사상에 중심을 맞춰 썼다. 그리고 교수님께서도 잘 했다고 하신 것이라(원래는 일체 평을 안 하시는 분) 많은 분들에게 도움이 될 것이라 믿는다. ^ ^
목차
1. 생애
2. 역사 인식
3. 사상의 전개
3-1. 『계몽의 변증법』
3-2. 『부정의 변증법』
3-3. 『미학이론』
4. 비판, 한계
5. 마무리
본문내용
1. 생애
테오도어 루트비히 비젠그룬트 아도르노(Theodor Ludwig Wiesengrund Adorno, 1903년 9월 11일 - 1969년 8월 6일)는 독일의 사회학자, 철학자, 피아니스트, 음악학자 그리고 작곡가였다. 그는 막스 호르크하이머와 더불어 프랑크푸르트 학파 혹은 비판이론의 1세대를 대표하는 학자이다. (프랑크푸르트 학파에 속하는 학자로는 이 외에도 발터 벤야민, 헤르베르트 마르쿠제 등이 있으며 위르겐 하버마스는 대표적인 2세대 학자이다.)
테오도르 아도르노(1903∼1969)는 20세기 사상가 중에서 가장 음악에 밝은 인물이었다. 프랑크푸르트에서 태어난 그는 어머니가 성악가였던 덕분에 일찍부터 소리의 세계를 깨우쳤다. 1920년대 초 프랑크푸르트대학에서 철학, 사회학, 심리학을 공부하면서 음악학도 파고들었다. 후설에 대한 논문으로 박사학위를 취득한 뒤에도 작곡과 피아노 연주 수업을 받을 정도였다. 그는 청년 시절부터 음악 평론을 썼고, 12음계 기법을 창시한 현대 음악가 쇤베르크를 일생동안 존경했다.
그는 음악뿐만 아니라 문학, 미술에 대한 소양도 깊었다. 대학 시절 가장 감명 깊게 읽은 책 중에서 루카치의 문예 이론서 <소설의 이론>을 꼽을 정도였다. 그만큼 아도르노 사상에서 예술이 차지하는 비중은 남다르다. 그는 생전에 <신음악의 철학>을 펴냈고, 사후엔 <예술이론>도 나왔다. 토마스 만은 "음악이 처한 현재 상황에 대해 아도르노보다 더 잘 청중에게 이야기해 줄 수 있는 사람 은 없을 것"이라고 말했다.
1938년 미국으로 이주하여 상업주의와 대중문화가 만개한 그곳에서 `문화 산업론`을 구상했다. 자본주의 문화산업이 내포한 대중기만이란 정치적 의미를 냉엄하게 지적한 그의 비판은 어린 시절부터 몸에 익힌 고급예술에 기반을 둔 것이었다. 학자로서 아도르노의 명성은 프랑크푸르트학파 동료였던 호르크 하이머와 함께 쓴 <계몽의 변증법>으로 더 높아진다. 그는 50년대에 다시 독일로 돌아간 뒤 프랑크푸르트대학 교수로 강의하면서 <부정 변증법> 출간 등 왕성한 저작 활동을 펼쳤다. 또한 라디오와 텔레비전에도 출연, 자신의 비판 철학을 대중적으로 알리는 데 적극적이었다.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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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봉희, 『비판미학』, 문학과 지성사, 199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