뼈의 발생과 성장 및 재생과정
뼈의 발생과 성장
Quss 두가지 방식에 의해 발생한다. 연골에서 발생하는 연골뼈 발생 방식과 중간엽 또는 고유결합조직에서 직접 발생하는 막뼈발생방식이 있다. 머리덮개뼈를 비롯한 편평골은 막뼈 발생 방식으로 발생되며, 긴뼈를 비롯한 몸통뼈대는 두종류의 뼈발생방식으로 발생된다. 즉 유리연골판에서는 연골뼈 발생이 일어나고 연골막에서는 막뼈 발생이 일어난다.
두 방식 모두에서 뼈조직은 처음에는 일차 뼈조직으로 나타난다. 일차뼈조직은 곧 층판구조로 이루어진 이차뼈조직으로 바뀐다. 뼈가 성장하는 동안에 일차뼈조직부위, 흡수부위, 그리고 층판뼈부위(area of lamellar bone) 가 순서대로 나타난다. 이와 같이 뼈가 생성되고 제거되는 재구성 현상은 뼈 뿐만이 아니라 성인의 경우에도 비록 느리기는 하나 일생을 통해 계속 진행된다.
막뼈발생
막뼈발생(intramembranous ossification)은 대부분의 납작뼈, 즉 이마뼈(전두골), 마루뼈(두정골), 뒤통수뼈(후두골), 관자뼈(측두골)을 비롯하여 위턱뼈(상악골) 및 아래턱뼈(하악골)의 뼈발생 과정과 함께 긴뼈의 두께성장과정에서 관찰할 수 있다. 결합조직층에서 뼈발생이 시작되는 부위를 일차골화중심이라고 하는데, 이곳에 태아결합조직세포들이 증식하고 비대해져서 돌기를 가진 뼈모세포로 변한다. 각 세포들은 세포돌기로서 이웃 세포들과 서로 연결되고 그 사이의 세포사이물질에 미세한 아교섬유가 발생하여 각 방향으로 뻗어 나가서 조직이 성글어지는데 이와 같은 중간엽조직에는 혈관이 풍부하다. 뼈모세포 사이의 세포사이물질은 발생이 진행됨에 따라 점차 농도가 진해지며, 농도가 진해진 세포사이물질은 아교섬유를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