르네쌍스시대의 대표적인 작곡가 -Giovanni Pierluigi da Palestrina와 Josquin des Prez를 중심으로
- 최초 등록일
- 2008.10.08
- 최종 저작일
- 2007.06
- 8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3,000원
소개글
대위법, 서양음악사 시간에 중요하게 배운 르네쌍시스대의 대표적인 작곡가를 팔레스트리나와 죠스갱 데프레를 중심으로
목차
1.르네상스 시대의 일반적인 성격과 구조
2.르네상스시대의 미사곡 양식
3.대표적인 작곡가
3-1팔레스트리나
3-1-1 생애
3-1-2 작품양식
3-1-3 미사종류
3-1-4 미사의 음악적 특징
3-2죠스캥 데프레
3-2-1 생애
3-2-2 음악적 특징
4.르네상스시대의 음악가 세대 분류
본문내용
1.르네상스 시대의 일반적인 성격과 구조
르네상스 시대의 유럽음악은 네덜란드를 중심으로 하는 플랑드르 악파들이 주도해 왔으며, 다성 음악은 르네상스 음악의 기틀을 마련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하였다. 합리적인 사고와 인본주의적 성격을 지닌 르네상스의 흐름은 음악을 보다 인간의 감정과 사회적 요구에 부합하려는 심미적인 성격을 지니게 하였다. 이러한 르네상스 음악은 성악곡을 중심으로 발전되는데 그 중 대표적인 양식이 미사이다. 미사는 가톨릭 교회의 성찬 예식이 포함하는 가장 정식적인 예배의식을 가르키는 말로써 그 어원은 미사의 마지막 부분인 ‘집회가 끝났으니 돌아가시오’(ite missa est)에서 유래된 것이다. 처음에는 성무일도인 조과경 조과경(Matutium): 새벽4시경에 드리는 기도로서, 이 기도문에 독서가 포함되어 있어 일명 “독서의 기도”라고도 한다.
에 이어 거행되었으나, 6세기경 미사만을 독립하여 드리게 되어 현재에 이르고 있다. 미사는 신부 그리고 보좌하는 두 명의 성직자와 성가대와 회중에 의해 행해지는 것으로 9세기 경까지는 모두 노래를 부르며 거행하였으나, 현재에는 노래를 부르지 않고 거생하기도 한다. 르네상스 시기동안 미사는 중요한 악곡으로서 여러 작곡가들에 의해 작곡되었으며, 중요한 미사곡을 남긴 작곡가로는 오케겜(Johannes Ockeghem, 1410-1497), 오브레히트(Jocob Obrecht, 1452-1505), 죠스캥(Josquin des Prez, 1440-1521), 이삭(Heinrich Isaac, 1450-1517), 라뤼(Pierre de La Rue, 1460-1518경), 무똥(Jean Mouton, 1459-1522), 클레멘스(Jacob Clement, 1515-1556), 곰베르트(Nicolas Gombert, 1495-1560), 빌라르트(Adrian Willaert, 1490-1562), 팔레스트리나(Giovanni Pierluigi da Palestrina, 1525-1594), 빅토리아 (Tomas Luis de Victoria, 1548-1611), 랏수스(Orlande de Lassus, 1532-1594), 버어드(William Byrd, 1543-1623)등이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