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전주의 교향곡의 특징과 하이든의 역할
- 최초 등록일
- 2008.10.08
- 최종 저작일
- 2007.05
- 1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1,500원
소개글
고전주의 교향곡의 특징과 하이든의 역할에 대해 썼습니다.
목차
-고전주의 교향곡의 4악장 구조와 각 악장의 중요한 음악적 특징
-하이든이 교향곡에 기여한 점
-참고문헌
본문내용
-고전주의 교향곡의 4악장 구조와 각 악장의 중요한 음악적 특징
일반적인 교향곡의 악장구성은 소나타와 같다. 고전 소나타는 보통 3, 4개의 대조적인 악장으로 구성되며, 드물게는 2개, 5개의 악장으로 된 것도 있다. 소나타의 첫악장은 거의 소나타형식(Sonata form)이며 느린 도입부(Slow introduction)가 앞서기도 한다. 첫악장 다음엔 관계되는 조성의 대조적인 느린 중간 악장이 나오는데 주로 소나타 형식이나 3부형식으로 되어있고, 2부형식과 변주곡 형식이 쓰이기도 한다. 보통 이 느린 악장은 노래하는 특징을 갖는다. 그리고 마지막 악장은 대부분 론도로 마무리한다. 미뉴엣(또는 스케르조)의 트리오악장은 보통 느린 악장과 마지막 악장 사이에 있게 되는데, 특징적인 것으로 18세기 중반의 미뉴에트는 마지막 악장에서 나온다. 각 악장은 조성, 템포, 형식, 표현의 성격 등이 대조적이면서도 조성 관계와 동기 결합에 의하여 조화를 이루고 있다.
참고 자료
김문자, 노영해, 박미경, 이석원, 허영한 공저, 들으며 배우는 서양음악사, 서울 : 심설당, 1994
Ulrioh Michels 저, 홍정수, 조선우 편역, 음악은이, 서울 : 음악춘추사, 2004
양여진 : 하이든 건반 소나타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20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