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1.작가분석>
(1) 유치진의 생애
(2) 작품경향
(3)1930년대 근대극
1) 30년대 근대극의 시대적 배경 및 특성
2)
목차
<1.작가분석>
(1) 유치진의 생애
(2) 작품경향
(3)1930년대 근대극
1) 30년대 근대극의 시대적 배경 및 특성
2)
본문내용
(2) 작품경향
우리의 비극적 현대사는 곧 그의 정신세계에 막대한 영향을 끼쳤으며, 그의 작품 세계에도 그대로 반영되어 드러난다. 그런 까닭에 그의 작품 속에는 불안, 죽음, 니힐리즘, 아나키즘, 현실 고발 의식 등이 깔려있는데, 니힐리즘과 아나키즘은 아일랜드의 작가 숀 오케이시와 러시아의 무정부주의자 바쿠닌에게서 영향을 받은 것이다.
유치진은 언제나 "극작가의 역할은 자기 시대의 눈에 보이는 모순을 희곡적으로 지적하는 데 있다."고 한 페디만의 이론을 충실히 이행하였으며 민족주의, 계몽주의에 입각하여 연극을 사회 비판과 인간 개조의 수단으로 생각하였다. 유치진은 우리 민족의 시대적, 사회적 모순과 아픔을 강하게 투시하였다. 즉 그는 연극을 통해 시대 표현과 증언을 염두에 두고 한국인의 불행한 삶 뒤에 도사리고 있는 구조적 모순을 드러내고 고발하고자 했다.
그의 문학 세계는 작품이 쓰여진 시기와 성격에 따라 초기, 중기, 후기로 나뉜다.
초기는 1930년대 중반까지이며, 주로 일제에 수탈당하여 가난에 허덕이는 농촌의 현실을 사실주의 기법으로 드러내는 작품을 썼다. <토막><버드나무선 동리의 풍경> <소> <마의태자>등이 이에 속한다. <마의태자>를 제외한 세작품은 일제시대에 고통 받는 농민의 삶을 통해 민족의 현실을 보여 주려는 의도로 쓰여 졌으며, 특히 대표작으로 평가되는<소>는 1935년 동경 학생 예술좌에 의해 공연 되었는데, 내용이 불온하다고 해서, 박동근 이해랑 등과 종로 경찰서에 3개월 정도 구금 되었다. 이 일로 인해 그는 현실에 대한 고발적 성격을 감추고 전환의 시련기를 맞게 된 것이다.
중기는 일제의 탄압이 극도로 심해진 1930년대 후반부터 해방 전까지 시기이며, 이 시기에 그는 일제의 강요에 의해 친일을 내세우는 희곡을 쓰거나 연출했다. 이시기의 그의 작품들은 역사극과 낭만주의로 경도되어 주로 애정을 주제로 한 작품을 쓰는 등 현실 도피적인 경향이 강하였다는 평가도 있다. 희곡 <흑룡강><북진대><대추나무>등이 친일 희곡에 속하며, <흑룡강>은 일제의 군국주의를 합리화 하고 홍보하는 내용이고, <대추나무>는 조선 농민에게 만주로 이민 갈 것을 권장하는 내용이다.
참고 자료
한국현대극작가론『유치진』, 한국극예술학회, 태학사, 1995
한국근대희곡사, 서연호, 고려대학교 출판부, 1994
동랑 자서전 권6, 유치진, 서울예대출판부, 1993
동랑 자서전 권9, 유치진, 서울예대출판부, 1993
유치진 희곡 연구, 윤금선, 연극과인간, 2004
한국 근대 희곡사,서연호, 고려대학교 출판부, 1994
1930년대 유치진의 연극비평 연구,양승국,
한국극예술학회 한국극예술연구 제3집, 이상우, 柳致眞 戱曲 硏究, 고려대대학원,1993
박사학위 논문, 1995 이상우, 유치진 연구, 태학사, 199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