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려와 송(宋)과의 관계
- 최초 등록일
- 2008.09.25
- 최종 저작일
- 2008.05
- 9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1,500원
소개글
고려와 송나라의 당시 상황과 관계, 그리고 여진이나 거란과을 통한 다원적 관계를 관찰
목차
Ⅰ. 서 문
Ⅱ. 양국의 시대배경
Ⅲ. 양국의 주요 교류사항
Ⅳ. 역사적 의의와 맺음말
Ⅴ. 참 고 문 헌
본문내용
Ⅰ. 서문(序文)
반만년의 역사를 자랑하는 대한민국은 그 긴 세월만큼이나 수많은 외침(外侵)을 당해왔었고, 또 그로부터 나라를 지켜내왔었는데, 자연히 그 과정에서 중국과는 양국의 수많은 왕조가 교체되면서도 다양한 형태의 국간(國間)관계와 교류가 계속해서 이어져 오게 되었다. 그중에서도 대한민국이 가장 다양한 외부세력과 외침으로부터 시달리던 시기라고 할 수 있는 10세기 초, 고려와 송시대의 양국간 관계를 조사해 보았고, 또 그중에서도 가장 활발한 교류가 진행되던 고려전(前)기의 송과의 관계를 집중조명 해 보았다.
Ⅱ. 양(兩)국의 시대적 배경
당(唐)이 멸망하고 송(宋)이 건국된 10세기 초 · 중기는 당제국의 붕괴로 인해 동아시아에 새로운 국제관계가 형성되었다. 수 · 당시대의 적극적인 대외정책과는 달리 소극적인 문치(文治)주의(主意)정책을 펼친 송은 북망의 유목민족에게 군사적으로 열세의 상황에 놓이게 되었고, 이는 청(凊)대까지 계속 이어진다. 한편 한반도에서도 당과 밀접했던 신라가 무너지고 고려가 성립되었다. 이 시기에 특히 두각을 나타낸 것은 거란족이 건립한 요(遼)나라 였는데, 이후 송과 대립하면서 남북이 대치하는 동아시아 국제관계의 새로운 주역(主役)이 되었다.
이때, 후삼국을 통일한 고려는 다원적인 천하관을 가지고 주변 강대국인 거란, 송과 동아시아 세계를 구성하였다. 강대한 거란이 북방에 있어 고구려의 옛 강역(疆域)을 수복하지는 못했으나 거란의 3차례에 걸친 대규모 침략을 물리치는 등 동아시아의 균형을 유지시키고 있었다.
참고 자료
1. 『역동적 고려사』, 이윤섭, 필맥, 2004
2. 『한국인을 위한 중국사』, 신성곤 ․ 윤혜영, 서해문집, 2004
3. 『고려사 절요』, 김종서 외, 민족문화추진회 옮김, 신서원 편집부, 2004
4. 『이야기 고려 왕조사』, 정성희, 청아출판사, 2007
5. 『송사(宋史)』 권 478, 외국 열전3 고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