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구는 체육 연구자 제임스 네이스미드씨가 고안한 운동으로 5명씩으로 이루어진 2개 팀이 볼을 패스하거나 드리블하여 상대방의 바스켓(골)에 던져 넣어 득점을 겨루는 구기이다. 바스켓볼이라고도 하는 농구는 패스나 드리블을 효과적으로 펼쳐서 득점하고, 또 상대팀의 그와 같은 동작을 효과적으로 막아내는 일이 경기의 핵심이다. 미국에서 비롯된 농구는 1891년 국제 YMCA 체육학교 지도원으로 있던 캐나다 출신의 J.A.네이스미스가 창안하였다. 그는 우천이나 겨울철에도 실내에서 자유로이 할 수 있는 구기종목을 궁리, 미식축구·축구·아이스하키 등 야외경기에 착안하여 5가지 원칙을 세우고, 13개 조항의 규정을 마련하였다. 네이스미드는 선수와 선수 사이 신체적인 접촉이 없이 이루어질 수 있고 또 난폭성이 제거될 수 있는 경기가 되도록 우선 엔드 라인의 양쪽 끝의 바스켓을 설치하여 손으로 바스켓에 볼을 던져 넣는 형태를 생각하게 되었다. 그러나, 바스켓을 낮은 난간에 설치하고 보니 많은 사람이 바스켓을 포위하면 득점이 전혀 불가능했으며, 또 볼이 바스켓에 들어갈 때마다 게임이 중지되고 일일이 바스켓으로부터 볼을 꺼내야 하는 어려움이 있었다. 그리하여 바스켓의 밑부분을 뜯어내어 볼이 통과할 수 있도록 했으며, 바스켓의 설치 또한 체육관 발코니에 달아 매어 놓고, 그 곳에 볼을 투입하는 경기 형태가 되도록 하였다. 한 타임의 구성은 9명으로 했으며 난폭성을 배제하기 위하여 주먹으로 친다든지 들고 달린다든지 상대방을 잡거나 밀거나 다리를 거는 경우 등을 파울로 규정하였다. 1892년 1월 경기 규칙이 발표된 후 한 팀이 9명에서 7명으로 바뀌었고, 1894년 현재와 같은 5인제로 되었다. 그 후 YMCA를 통하여 세계 농구 연맹(FIBA)이 탄생되었고 경기 규칙을 수정· 보완하여 제정하므로 1936년 베를린 올림픽에서 정식 종목으로 채택되었다. 여자 농구는 1976년 제 21회 몬트리올 올림픽 대회 때부터 정식 종목으로 채택되었다.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