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이론
- 최초 등록일
- 2008.09.06
- 최종 저작일
- 2008.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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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 론
Ⅱ. 게임이론의 기초
1. 게임이론의 개념
2. 게임의 유형
3. 게임의 균형
4. 게임이론의 응용분야
Ⅲ. 결 론
*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우리는 살면서 수많은 게임 상황을 겪는다. 누구나 가위바위보 게임, 포커와 같은 카드게임은 한번쯤 해보았을 것이다. 또한 기업 간의 경쟁 또는 담합, 기업과 노조의 협상과 같은 게임 상황도 언론을 통해 쉽게 접했을 것이다. 이렇게 우리는 생활 속에서 수많은 게임 상황을 보거나 직접 경험하고 있기 때문에, 인간의 행위와 사회를 이해하는 데는 ‘게임’을 이해하는 것이 대단히 중요하다. 게임이론은 사회현상을 게임 상황이라는 다소 축소된 공간으로 모형화하여, 그 속에서 경기자의 전략적 행동을 이해하는 틀을 제공한다.
공을 던지거나, 배트를 휘두르는 경우 대상의 다음 상황에 대해 예측을 할 필요가 없다. 하지만 야구를 하는 경우에는 얘기가 달라진다. 똑같이 공을 던지고 배트를 휘두르지만 야구라는 게임을 함으로써 상호작용이 생겨난다. 상대팀의 전력을 분석해 작전을 세우고, 상대편의 작전에 대응하여 또 새로운 작전을 세워 대응한다.
이렇게 게임 상황은 사람들 간의 상호작용이 존재하는 상황을 말한다. 이러한 상황에서는 자신의 입장만 생각해서는 최적의 결과를 얻을 수 없다. 각 개인은 자신의 행동뿐만 아니라 상대방의 행동에 의해서도 영향을 받으므로 의사결정을 할 때 상대방의 행동도 항상 염두에 두고 행동해야 한다. 게임이론은 이러한 상호작용이 존재하는 상황에서 어떤 결과가 나타날 지에 관해 체계적으로 예측을 하기 위해 개발된 이론이라고 볼 수 있다.
이렇듯 생활 곳곳에서 게임 이론적 사고를 발견할 수 있다. 본문에서는 게임이론에 대한 전반적인 설명과 게임의 유형 및 게임의 균형, 게임이론의 이용 등에 대해 알아봄으로써 게임이론의 기초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참고 자료
이영환. 『미시경제학』. 서울: 율곡출판사, 2003.
심상선. 『닻 내리기 미시경제학』. 서울: 법문사, 1999.
박주현. 『게임이론의 이해』. 서울: 해남, 2001.
『조선일보』, 2008년 4월 18일자, 2008년 5월 14일자.
www.encyber.com(두산백과사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