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교][한국종교][신앙][종교수용][현대인 종교 추구][남북종교][남북한 종교 비교][종교체험]종교의 역사, 종교의 목적, 종교의 기능, 현대인의 종교 추구, 남북한 종교 비교, 종교 수용 측면에서 본 한국종교 미래
- 최초 등록일
- 2008.07.24
- 최종 저작일
- 2008.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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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종교의 역사, 목적, 기능과 현대인의 종교 추구, 남북한 종교 비교 및 종교 수용의 측면에서 본 한국종교의 미래 심층 분석
목차
Ⅰ. 서론
Ⅱ. 종교와 과학의 역사
1. 고대 4대문명
2. 고대 희랍의 자연철학
3. 플라톤과 아리스토텔레스
Ⅲ. 종교의 목적
Ⅳ. 종교의 역할
Ⅴ. 국제법에서의 종교적 권리
1. 유엔 설립 이전
2. 유엔 설립 이후
Ⅵ. 현대인의 종교적 추구
Ⅶ. 사회통합 가능성으로서의 종교 기능
Ⅷ. 남북한의 종교 비교
1. 남한의 종교
1) 불교
2) 유교
3) 기독교
4) 천주교
5) 기타
2. 북한의 종교
1) 불교
2) 천도교
3) 기독교
3. 차이점
4. 공통점
Ⅸ. 세계의 이색 종교 사례
Ⅹ. 종교수용을 위한 문제점과 수용의 위한 제안
Ⅺ. 한국종교의 미래
Ⅻ.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종교체험은 적어도 두 가지 의미에서 초월성을 내포할 수 있다. 첫째로 초월성은 한 사람의 유한성, 좌절 등등의 조건들을 극복하는 과정에 관련된다(자기 초월). 둘째로 초월성은 종교 체험의 대상, 즉 초월자란 의미로 사용된다. 초월자란 기독교의 신과 동일한 개념이라고 생각해서는 안된다. 서양의 유신론들에서 정의 내려진 신은 초월자를 관찰하는 하나의 특별한 형식이나 방법이다. ꡒ초월적ꡓ이라는 말은 두 가지 사실을 의미한다. 첫째로 만약 어떤 것이 한 사람의 직접적인 의식을 넘어서거나 그 이상이라면 그것은 초월적이다. 초월적인 자아 역시 하나의 실례이다. 다른 자아들도 초월적이다. 둘째로 어떤 것이 궁극적인 것으로 신앙된다면 그것은 종교적인 의미에서 초월적이다. 초월자는 전적인 위임의 대상인 것이다.
Ⅱ. 종교와 과학의 역사
1. 고대 4대문명
과학과 종교는 다같이 우주의 신비를 더 정확하게 파악하고 이해하려는 인간의 노력이다. 다만 그 방법에 있어서 고대에는 현재와 같이 종교와 과학이 엄격하게 분리되어 있지 않았다. 한쪽은 경험적 인식에 의존하고 다른 한쪽은 직관적 인식에 의존한다. 그러나 고대에 있어 이 두 가지는 미분리 상태에서 인간을 이해했고 문명을 발전시켰다. 나일강변의 문명, 티그리스, 유프라테스 강변의 문명, 인더스 강변의 문명, 그리고 황하강변의 문명은 순전히 경험적 인식에 의한 문명이 아니라 직관적 인식과의 합작문명이라고 할 수 있다. 즉 종교와 과학이 미분리 상태에서 그러한 위대한 문명이 발전되었다.
2. 고대 희랍의 자연철학
희랍인들은 철학을 발전시키기 전에 신화를 통하여 자연현상을 설명하려고 했다. 자연을 인격화하고 신격화해서 생각했다. 그리고 자연현상의 배후에는 그것을 주관하는 신들이 있다고 믿었으며 따라서 행복하고 평안한 삶을 살기 위해서는 그 신들에게 제물을 바쳐야 한다고 믿었다. 세계 기원을 처음 설명한 사람은 헤시오도스(HESIDOS, 8세기)였다. 그에 의하면 태초에 대공간이 있었는데 거기에서 땅이 생기고 에로스(생산력)가 생겨서 그 힘에 의하여 모든 신이 생기게 되었다고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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