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식품군에 따른 영양관리
곡류, 어육류, 채소과일류, 우유, 유지류, 술의 섭취방법
2) 식생활에서 주의할 점 6가지
본문내용
* 노인의 영양관리 방법
노인의 에너지 요구량은 감소하지만 영양소의 체내 이용률은 저하되므로 영양밀도가 높은 식품의 섭취가 필요하다. 특히 정상범위의 체중에 비해 과체중이거나 체중 미달인 경우, 사망률이 크게 증가하므로 적절한 체중을 유지할 수 있도록 에너지를 섭취하는 것도 중요하다.
1) 식품군에 따른 영양관리
(1) 곡류
비타민 B군이 풍부한 현미와 잡곡을 위주로 하여 섭취하며, 콩에는 양질의 단백질과 콜린, 레시틴 등 노화를 방지하는 물질이 들어 있으므로, 자주 섭취하고, 사탕이나 설탕 등의 당류는 체내 당질대사를 어렵게 하므로 되도록 먹지 않는다.
(2) 어·육류
필수 아미노산이 고루 들어있는 닭고기, 생선 등을 중심으로 소화되기 쉬운 형태로 조리하여 충분히 섭취하도록 한다. 육류는 기름 부분을 제거한 살코기를 섭취하며, 특히 동맥경화증 등의 심혈관계 질환의 위험이 있는 경우에는 쇠갈비, 돼지갈비, 삼겹살, 내장고기, 꼬리, 햄, 베이컨 등은 되도록 먹지 않는다. 생선은 소화가 잘되므로 자주 먹는 것이 좋지만, 생선 내장에는 콜레스테롤이 많으므로 주의한다.
(3) 채소·과일류
상추, 시금치, 깻잎 등의 푸른 잎 채소와 김, 미역 등의 해조류는 생채나 숙채 형태로 식사 때마다 섭취하는 것이 좋고, 과일류는 하루에 1∼2회씩 먹는 것이 좋지만, 늦은 저녁시간에는 섭취하지 않도록 한다.
(4) 우유
우유나 요구르트, 치즈 등에는 칼슘이 풍부하므로 하루 1∼2회 섭취하는 것이 좋다. 만일 우유를 소화하지 못하는 노인들은 한번에 소량씩 섭취하거나, 두유나 요구르트 등 다른 유제품을 섭취하도록 한다.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