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상최대의 이미지 전쟁 -이콘논쟁
- 최초 등록일
- 2008.07.18
- 최종 저작일
- 2008.06
- 10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2,000원
소개글
성균관대학교 이덕형교수의 비잔티움 문화와 예술의 이해 수업 레폿 입니다.
성적은 에이플 받았고요, 주석하고 완벽하게 처리한 레폿입니다.
목차
I. 머리말
II. 이콘파괴론의 대두
1. 종교적 원인
2. 비종교적 원인
III. 이콘파괴론자 VS. 이콘옹호론자
1. 이콘파괴론의 시작
2. 이콘옹호론자의 반격
3. 이콘, 동방정교의 정통으로
IV. 맺는말
<참고문헌>
본문내용
I. 머리말
동방 정교회에서 이콘이 가지고 있는 위치는 특별하다. 동방 정교회에는 로마 카톨릭과는 다른 독특한 종교적 특징과 전례 의식 등이 있다. 그 중에서도 이콘은 동방 정교회에서만 등장하는 전례물로서, 로마 카톨릭에서는 찾아볼 수 없는 독특한 전통이다. 또한 이콘은 전례물이기도 하지만, 다른 기독교 문화 지역 어디에서도 살펴볼 수 없는 오직 그리스 정교 지역만의 특징적인 종교예술 형태다. 과거 서구 라틴 기독교 문화권에서는 동방정교의 전례의식과 돔을 사용한 건축양식, 그들의 기독교 사상, 그리고 그 사상이 집결되어 있는 이콘등에 대해 부정적인 인식을 숨기지 않았다. 이러한 비잔티움 문화에 있어서, 서구 라틴 기독교 문화를 가진 사학자자들과 예술학자들의 편견은 비잔티움 문화에 대한 올바르지 못한 사고, 예를 들면 비잔티움 문화를 저급하고 본류에서 벗어난 문화라는 인식을 갖게 만들었다. 이러한 편견은 비잔티움 제국역사를 기록한 문헌에 있어서 그리스어라는 언어적 장벽이 존재하였고, 서구 카톨릭과는 다른 신학적인 사고방식 때문이었다. 하지만 이콘이 그들의 생각처럼 그렇게 단순하게 치부할 정도로 가치가 없는 것이었을까? 이콘은 정말 서구 로마 카톨릭과는 아무런 관련이 없었던 것이었을까?
이콘은 그리스 정교를 올바르게 이해할 수 있는 중심축이자, 비잔티움 문화 예술의 정수를 이해할 수 있는 대표적인 예술 형태다. 하지만 7~8 세기 이전의 이콘은 쉽게 찾아볼 수 없다. 아쉽게도 7~8세기 비잔티움에는 종교적, 정치적을 포함한 총체적인 문명사적으로 큰 폭풍이 휘몰아쳤기 때문이다. 바로 ‘이콘파괴론’가 그것이다. 이콘은 이콘파괴론자들에 의해서 120여년간 비잔티움 제국에서 공식적으로는 자취를 감춘다. 하지만 뿌리깊은 이콘 공경의 전통은 ‘이콘옹호론자’에 의해 유지되고 ‘이콘파괴론자’들과 치열한 종교 논쟁을 벌인 끝에 승리를 쟁취한다.
본인은 이콘파괴론이 대두하는 이유를 먼저 살펴 본 뒤, 이콘파괴론자들과 이콘옹호론자들의 치열한 종교 논리의 대결을 정리하여 이콘이 어떻게 그리스 정교회를 대표하는 상징이 되었는지를 살펴보고자 한다.
참고 자료
[도서]
-이덕형 지음(2005). “비잔티움, 빛의 모자이크”. 서울. 성균관대학교 출판부.
-토머스 F. 매튜스(2006). 김이순 옮김. “비잔티움 미술”. 서울. 도서출판 예경.
-존 로덴 지음(1998). 임산 옮김. “초기 그리스도교와 비잔티움 미술”. 경기도 파주. 한길아트.
-데이빗 탈보트 라이스 지음(1989). 김지의김화자 옮김. “비잔티움 세계의 미술”. 서울. 미진사.
[인터넷]
-두산백과사전. EnCyber & EnCyber.com
-[브리태니커백과사전]. 한국브리태니커, 2001
-네이버, www.naver.com
-Wikipedia, www.wikipedia.org
<그림>
그림 ‘클루토프 시편’에 나타난 이콘파괴론자들의 모습
그림 이콘파괴론자들의 간단한 십자가 상징 (하기아 이레네 교회)
그림 제7차 니케아 공의회 모습(17세기 모스크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