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경기체가
목차
제 1 장 경기체가 장르론
제 2 장 경기체가 작품
1. 경기체가 작품 목록
2. 경기체가 시대별 작품
제 3 장 경기체가의 형식과 율격적 특성
1. 형식적 특성과 율격
2. 형식 유형과 변화
제 4 장 경기체가의 작자와 향유층
1. 경기체가의 작자와 향유층
2. 작자층에 따른 경기체가의 변화 양상
제 5 장 경기체가 시어의 양상과 내용상 특징
1. 시어상의 특징
2. 내용상의 특징
본문내용
제 1 장 경기체가 장르론
경기체가 장르에 대한 기존 논의는 교술장르, 서정장르, 서정과 교술의 중간장르 세가지로 나눌 수 있다. 대표학자의 견해를 살펴보자.
① 교술장르(조동일)
조동일은 그의 4분법에 의거해 경기체가는 실제로 존재하는 객관적인 세계상의 제시이므로 ‘자아의 세계화’인 교술시라고 보아 ‘교술시에서의 세계상은 작품에서 특별히 설정된 작품내적 창조물이 아니라 작품을 떠나서도 존재하는 실제물을 작품 내에 옮겨놓은 것에 지나지 않는다’고 했다.
② 서정장르(박일용)
경기체가는 단일한 감탄문의 중복형태를 통해 향유층의 직접적 감흥을 토로하는 형식을 취하고 있으며, 서경적 묘사 부분과 감탄 부분을 ‘-景‘이라는 개념적 대상화 어휘가 연결해주는 구조를 가지고 있고, 경기체가의 장르적 지표로서 시적 대상의 서경적 대상화와 그것에 대한 즉물적 반응으로서의 찬탄을 들 수 있다.
③ 서정과 교술의 중간장르(김흥규)
자신의 장르론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경기체가를 어느 한 장르에 배타적으로 귀속시키는 견해를 비판하고, ‘사실의 세계를 떠나지 않으면서도 그것을 완강한 주관성에 의해 선택, 폐쇄하여 관념화하고 이를 정서적 심미적 도취의 차원으로 드높이는 사대부적 사유의 형식화’로서, 4분법으로는 서정과 교술의 중간에 있는 장르며 3분법으로는 서정의 주변장르라 보았다.
제 2 장 경기체가 작품
1. 경기체가 작품 목록
경기체가는 크게 보아 율격과 형태구조가 한림별곡과 같은 것, 그리고 끝에 ‘…景 긔 엇더니잇고‘ 의 여음이 붙은 것, 둘 중에 어느 한 가지만 충족되면 경기체가로 분류한다.
이에 따른 작품은 대략 25편 정도이다. 이를 시대순으로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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