깔뱅의 교회론에서 바라본 한국교회의 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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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신학관련 논문입니다.목차
Ⅰ. 서 론1. 연구목적
2. 연구방법 및 범위
Ⅱ. 예배의 본질과 의미
1. 어원적 의미
2. 신학적 의미
Ⅲ. 깔뱅의 예배 신학
1. 깔뱅의 신학
2. 깔뱅의 교회론
3. 깔뱅의 예배론
(1) 하나님의 영광과 주권
(2) 복음 선포자로서의 설교
(3) 말씀과 성만찬의 균형있는 조화
(4) 예배의 성서적, 신학적 견실성
(5) 신학의 명료성과 단양성
4. 예배 순서와 형태
Ⅳ. 한국교회의 예배 이해
1. 토착종교의 영향
2. 한국교회 예배의 문제점
3. 예배하는 회중이 갖고 있는 문제점
(1) 예배에 대한 교인의 왜곡
(2) 개인주의적 경향
(3) 감상주의 내지 주정주의적 경향
(4) 이교적 요소의 혼재
(5) 예배와 생활의 분리
Ⅴ. 예배신학 정립에 의한 예배갱신방안
1. 예배에 대한 바른 인식의 회복
2. 하나님에 대한 올바른 지식
3. 경축하는 자세로서의 예배
4. 공동체 의식의 회복
5. 예배와 생활의 조화
Ⅵ. 결 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 론1. 연구목적
기독교는 예배하는 종교이다. 예배하는 일 없이 기독교는 존재하지 않는다고 할 만큼 기독교에 있어서 예배는 중요하다.정일웅,기독교 예배학개론.(솔로몬 출판사.1993),p.5.
교회에 있어서 예배는 너무도 기본적이며 중심적인 중요성을 가지고있다. 만일 예배를 중단한다면 그 공동체는 죽은 것이며 예배가 잘못되면 교회도 잘못되는 것이다. 예배는 신자에게 있어서 가장 중요한 활동이며 인간생활에서 일어날 수 있는 가장 중대하고, 가장 긴급하며, 가장 영광스러운 행동이 아닐 수 없다. 하나님께 최상의 가치를 돌리는 예배야말로 "신자들의 참 신앙의 표현“인 것이다.
예배는 생명 있는 종교가 가지는 증거이며, 하나님을 믿고 따르는 신자의 신앙생활에 중심이 되여 지는 것이다. 그러므로 예배는 신앙의 필요 불가결한 표현이다.
예배는 단순히 하나님께 드리는 한정된 시간과 장소, 의식에서만 나타나는 것이 아니라 시간, 장소, 의식절차가 전부 기독교인의 생활과 직결되어있음 과 아울러 전인적인 감격 속에 자신이 받은 거대한 은총의 주인 앞에 나아와 감사와 보답의 표현을 하는 것이다.
그러나 이와 같이 중요한 예배가 성경과 신학적 원리에 따라 드려지지 못하고 변질되고 왜곡되어 있다면 참된 교회의 성장을 기대할 수 없으며 그리스도인들의 신앙과 생활이 하나님의 영광을 위해 있을 수 없음은 두말할 나위도 없다.
진정한 교회는 의미 있는 예배를 통하여 끊임없는 동력을 얻는다. 이 동력은 과거를 돌아보고 현재를 바로 보며, 미래를 창조하는 동력이다. 예배는 마치 풀무와 같아서 규칙적으로 드려져야 하고, 적합한 동력을 지녀야 하며, 마음을 다 쏟는 것이어야 한다. 이러한 훌륭한 예배는 하나님의 구원행동을 밝히 나타내고, 특수한 시간과 공간 속에서 구체적인 하나님의 계시에 대해 응답할 수 있게 한다. 교회를 교회 되게 하며 교회의 본질을 더욱 선명하게 하는 것이 예배이다. 많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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