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과정 5가지 관점
- 최초 등록일
- 2008.06.30
- 최종 저작일
- 2008.03
- 9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1,500원
소개글
교육과정의 5가지 관점을 정리한 리포트 입니다.
목차
1. 교과중심 교육과정
2. 학문중심 교육과정
3. 경험중심 교육과정
4. 인간중심 교육과정
5. 사회재건중심 교육과정
본문내용
1. 교과중심 교육과정
(1) 기본관점
교과중심 교육과정은 전래의 문화유산 가운데 학생들에게 가르쳐야 할 것이 무엇인가에 관심을 갖는다. 교과를 가르치는 일차적 목적은 문화유산의 전수에 있고, 궁극적 목적은 이를 통해 이성을 계발(사고력 개발)하는데 있다.
교과중심 교육과정은 고대 그리스의 7자유학과로부터 시작되지만 구체적으로는 중세 말 아퀴나스에 의하여 추구된 사상을 기반으로 한다.
교육이란 어느 시대, 어느 사회, 어느 사람에게나 동일하게 진리를 추구하는 것으로 교육은 이성과 정신의 연마를 통해 절대 불변하는 진리와 가치를 추구하는 것에 집중된다. 중세를 지나 근대로 오면서 3R`s와 같은 기본교과를 중시했고, 중등교육과정에서는 필수적인 교과를 강조했다. 즉 라틴어, 그리스어와 함께 논리학․수사학․문법․수학 등이 강조되었고 ‘대저서’의 정독이 권고되었다. 인간의 본성이 시대와 장소에 따라 변함이 없는 것이라면 시대를 초월하는 보편적인 교육과정이 가능한 것으로 본 것이다. 따라서 단순한 지식의 습득이나 암기보다는 이성의 훈련을 위한 형식도야가 중시되었다. 이러한 전통적인 교과중심적 관점은 현대로 오면서 향존주의 관점으로 계승된다.
교과중심 교육과정 관점은 공교육제도가 확립되고 평등한 교육기회를 제공하기 위한 학교제도가 보편화되면서 학교교육을 지배하게 된다. 미국 세인트루이스 교육국의 교육장이며 철학자인 해리스는 교과중심 교육과정을 구체화하였다. 그 후 이 관점은 허친스, 아들러, 허쉬, 라비치 등에 의해 계승된다.
해리스는 교육은 개인이 인간으로 발전되어 가는 과정이고 교육과정은 민족의 축적된 지식을 모든 어린이들에게 이용가능하게 만드는 것이어야 한다고 보았다. 교과서는 공통적인 사실체계들을 중심으로 조직되어 모든 학생들이 똑같이 접근할 수 있도록 만들어졌다. 교사는 강의나 암기법을 사용하였고, 학생들의 학업성취에 책임을 지도록 하였다.
허친스는 민주주의에 몰입하였던 학자로 교육의 진정한 평등을 성취하기 위해서 반드시 주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