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축가] O.M 웅거스(Oswald Mathias Ungers)
*일*
다운로드
장바구니
소개글
본 자료는 독일의 유명한 건축가인 웅거스의 건축적 배경과 특징을 고찰하고 웅거스의 주요사례를 분석하여 발표하고자 준비했던 자료 입니다.목차
1. 약 력2. 건축 사상 및 방법론
변증적 과정에 대한 관심
대립의 조합
역사적 모델의 연구를 통한 유형 및 단순기하학에 대한 관심
형태학(morhology)에의 관심
변형과정에의 관심
끝없는 연속성에의 관심
3. 작품 분석
베르트만 가의 두가구 주택 (1957-58)
프라이센 문화재 박물관들을 위한 공모 설계 (1965) / 도시의 모사로서의 집
독일 건축 박물관 (1979-84)
무역박람회 전시장 (1983-84)
쿄테너 가 35-37번지/베를부르거 가 16-18번지의 주택건물(1983-84)
동물원 폐수 펌프시설 / 알프 모아비트, 베를린(1978)
알프레드 베게너 극지 탐험 연구소 브레머 하벤(1980-1984)
독일 대사관 저택을 위한 현상설계 워싱턴, (1982-1990)
포렌렌 가의 주거계획을 위한 현상설계 짤쯔부르크, (1984)
박물관섬이 개조를 위한 현상설계 함부르크, (1986)
브크부르트 웃사이드에 있는 유리제조소 웃사이드, (1986-1988)
아파트 시설을 갖춘 막스 헤츨러 갤러리 하우스, 벤로어 가 21번지 퀼른, (1986-1988)
가축 시장 광장을 위한 현상 설계 트리어, (1989)
피아짜 마테오티 지역을 위한 공모 설계 시에나, (1989)
도서관 건물 ‘입방체이 집’ 쿠바드라터 가 2번지 퀼르네뮌거스도르프, (1989-1990)
4. 작품 LIST
5. 참고 문헌
본문내용
2. 건축 사상 및 방법론웅거스는 원래 모더니즘의 주류를 걸어왔지만, 1955년 이래로 미스 반 데로에에 의한 이론- 커다란 단일 건물들의 일반적 규범들 -에 따르지 않고 커다란 형태를 작게 나우었으며, 그렇게 함으로써 더욱 작고 개인적 형태를 지닌 “군집(Clustering)”의 형태를 창조하기 시작한다.
웅거스는 크리에나 스털링 등이 도시의 역사적 맥락을 과거에 대한 직접적인 언급으로써 추구하려는 것과는 달리 추상적 개념의 형태로 환원시켜 새롭게 그 근원을 추구하고 있다는 점에서 그들과는 구별되는 노선을 걷고 있다.
웅거스가 추구하는 추상의 개념은 알도 로시의 개념과 유사하게, 건축의 규범 속에 잠재되어 있는 원형(archetype)의 존재 속에서 그것을 찾자는 것으로
공간의 원형적인 규범은 감적적이거나 심리학적인 것이 아니고 시간과 장소, 사회적 환경으로부터 자유로운 개념의 수준속에 존재한다는 것이다. 따라서 그것의 평면은 기능이나 구조적 조건의 단순한 해석의 결과가 아니라, 논리와 기하학적 체계의 결과로 나타나며, 명쾌한 기하학적 개념과 인상적인 이미지의 주제가 나타날 때 까지 추상의 변증법적인 과정을 밟게된다.
웅거스의 주장은 이러한 수준에 도달하기 위해서, 건축적인 개념은 역사를 통해 전달되어야만 하고, 계속적인 변형이 단계를 거쳐서 진행해가는 영속적인 것이어야 한다는 것이다.
그의 이론적 특성을 살펴 보면
변증적 과정에 대한 관심
그는 디자인에 대한 충동이, 그것이 존재하는 환경과의 영원한 대립으로부터 나온다고 하였으며, 이개념은 맥락주의의 꼴라쥬적 방법과 같이 새로운 것은 오래된 것에 대해 해석을 해야하고, 역으로 오래된 것은 새로운 것의 해석을 해야 하는 관계가 성립되며, 이러한 두 가지 극점 사이의 변증적 관계는 아이디어과 개념, 공간, 요소, 형태들의 점진적 개발을 향한 창조적 과정에서 필수적이다라고 주장한다.
대립의 조합
변증적 과정은 필연적으로 양극의 대립을 낳게 되는데 이렇게 의도적으로 대립들을 조합시켜 놓는 것이 웅거스의 특징이다. 대표적 예로는 레버쿠젠의 모르스브로이히 궁 미술관, 프랑크푸르트의 독일 건축 박물관, 프랑크푸르트 박람회장 전시홀과 갤러리등이 있다.
역사적 모델의 연구를 통한 유형 및 단순기하학에 대한 관심
참고 자료
O.M.Ungers 건축 작품집 / 미건사 International Architect2 / Number 2 /Volume 1
건축사 / 8709
건축과 환경 / 9212, 9411
서양현대건축 / 보성 문화사
신건축 / 20세기 건축 part 2
현대건축론 / 기문당
현대건축의 조류 / 태림문화사
현대건축사 / 세진사
O.M.Ungers :1980-86 :an updated, chronological biblography / Gerardo Brown-Manrque
이 자료와 함께 구매한 자료
- [건축가] 레온 클리에와 롭 크리에(Leon krier & Rob krier) 23페이지
- 신 합리주의 26페이지
- [건축가] 알도로시 13페이지
- [건축]아키그램의 건축적 특성 9페이지
- 안도다다오의 건축이념과 포트워스 미술관 공간분석 19페이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