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료구조] 버블,선택,삽입,퀵 소트를 비교하는 레포트
- 최초 등록일
- 2008.06.26
- 최종 저작일
- 2008.06
- 7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2,000원
소개글
정렬의 정의와 각 소팅의 정의, 실행과정, 성능을 조사하였고, 소팅을 하였을때의 평균실행시간을 비교해 표와 그래프로 표현을 하였습니다.
※ 정렬에 대한 프로그램소스로 된 레포트를 원하시는 분을 위하여 따로 소스만 올려놓았고, 프로그램소스와 워드로 된 레포트를 함께 원하시는 분을 위하여 같이 올려놓았습니다. 필요하신분들은 찾아서 다운받으시길 바랍니다
목차
[1] 정렬의 정의와 필요성
[2] 정렬의 종류
[3] 각 정렬의 개념과 실행과정, 성능분석
(1) 버블정렬(Bubble sort)
1. 개념
2. 실행과정
3. 성능분석
(2) 선택정렬(Selection sort)
1. 개념
2. 실행과정
3. 성능분석
(3) 삽입정렬(Insertion sort)
1. 개념
2. 실행과정
3. 성능분석
(4)퀵정렬
1. 개념
2. 실행과정
3. 성능분석
[4] 각 정렬의 평균 실행시간비교
(1) 정렬할 리스트의 개수가 5개인 경우
(2) 정렬할 리스트의 개수가 10개인 경우
(3) 정렬할 리스트의 개수가 20개인 경우
(4) 정렬할 리스트의 개수가 30개인 경우
(5) 정렬할 리스트의 개수가 50개인 경우
(6) 정렬할 리스트의 개수가 100개인 경우
[5] 결론
본문내용
[1] 정렬의 정의와 필요성
자료의 집합은 크게 리스트 또는 파일형태로 저장될 수 있다. 리스트는 자료의 집합이 모두 주기억장치에 저장되는 형태이며, 파일은 외부 즉, 보조기억장치에 저장되는 것이다. 리스트나 파일에 저장되는 개별적인 정보는 레코드라 하는 단위로 저장되며, 각 레코드는 필드라 하는, 보다 세부 단위로 나뉜다. 이러한 리스트나 파일에서 각 레코드의 특정 필드를 키(key)로 정하고, 이 키를 기준으로 레코드들을 큰 값에서 작은 값으로의 순서인 내림차순이나, 반대 순서인 오름차순으로 재배열하는 것을 정렬(sort)이라 한다. 일상생활에서 이러한 정렬은 이름을 순서대로 정돈하거나, 입력된 파일들을 크기에 따라 정렬하는 등, 데이터를 순서화 시키거나 탐색의 준비 단계로서 사용될 수 있다.
정렬은 전산학 분야에서 중요한 개념으로 인식되고 있으며, 컴퓨터 내에서 자료들을 처리하는데 소요되는 시간의 대부분은 자료를 탐색하거나 정렬하는데 소요되므로 정보의 탐색을 용이하게 하기 위하여 자료들을 분류(sort)된 상태로 유지해야 한다.
정렬은 수행하는 장소에 따라 구분하면 내부정렬과 외부정렬로 나눌 수 있다. 내부정렬은 정렬되는 자료가 적어서 자료 전체의 정렬이 주기억 장치에서 이루어지는 내부 정렬(Internal sort)과 정렬되어야 할 자료가 매우 많아 자료 전체의 정렬이 보조기억 장치에서 이루어지는 외부정렬(External sort)로 구분된다.
정렬은 주어진 상황에 따라 최적의 알고리즘을 선택해야 하며, 사용하는 컴퓨터의 시스템 특성, 정렬할 자료의 양, 초기 자료의 양, 키 값의 분포, 작업공간의 크기, 키의 비교 횟수, 자료의 이동 횟수 등이 정렬 알고리즘을 선택할 때 고려해야 할 사항들이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