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윤택과 손숙의 연극 `어머니` 연구
- 최초 등록일
- 2008.06.24
- 최종 저작일
- 2008.06
- 13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2,000원
소개글
이윤택과 손숙의 연극 <어머니>를 분석한 희곡 레포트입니다.
작품에 대해 공부, 과제하시는데 부족함이 없을 것입니다. 참고하시면 많은 도움이 되리라 생각합니다.
목차
Ⅰ. 작가와 어머니
1. 이윤택
2. 이윤택의 ‘해체론’
3. 어머니 - 이윤택의 어머니
Ⅱ. 작품
1. 플롯
(1) 줄거리
(2) 5부 3계기 설에 따른 플롯의 구분
2. 인물
3. 사상
(1) 연출 의도
(2) 작품 개요
(3) 중심사건과 갈등
4. 언어
(1) 잔소리
(2) 독자적 화법
(3) 말의 율격
5. 음악
6. 스펙터클 - 소품과 무대장치
7. 손숙의 <어머니>
8. 이윤택의 창작노트
9. 연극 <어머니>의 특징
Ⅲ. 마무리
본문내용
2. 이윤택의 ‘해체론’
이윤택이 본격적인 작품을 쓰기 시작한 시기는 현대 정치사에 있어서 많은 혼란의 시기였던 1980년대 이후이다. 그래서 이윤택의 작품을 보면 그 시대의 이야기가 작품 속에 많이 투영되어 있는데, 그것은 그의 작품이 작품 속에 자신만이 가지고 있는 ‘해체`라는 방법을 통하여 그만의 세계를 구축하고 있다는 것을 봐도 알 수가 있다.
그의 희곡은 일상의 현실을 해체하여 그 속에 숨어 있던 음모와 비리를 끄집어내고 죽음과 권력과 사랑의 원형을 재현하려 한다는 점에서 시적 일탈과 창조의 과정을 담고 있다. 그러므로 그의 해체는 창조를 위한 작업이며 소외의 현실을 딛고 열린 세계로 나아가기 위한 과정에서 나타난다. 그의 희곡을 해체극이라고 하는 이유도 여기에 있다.
그의 희곡은 관객에게 단순한 볼거리를 제공하는 것이 아니라 생각할 거리와 상호 토론할 거리를 제공한다는 점에서 서사극적인 요소도 끌어 온다. 그는 서양 문화의 이식으로서의 박제된 미학성을 극복하고 현실의 제 문제와 사회 구조, 삶의 문제와 내면세계를 다각적인 관점에서 포작하고 응전하기 위해서 급진적인 형식들을 수용하는 실험을 하기도 한다. 이를 위하여 그는 단선적 스토리를 해체하고 다양한 이미지를 제시하여 스토리를 재건축하기에 힘쓴다. 그의 해체는 전통과 현대, 고유문화와 이식 문화를 융화하여 우리의 정체성에 맞는 문화를 창출하는 데에 목적이 있다.
(1) 희곡집
연극이라는 장르에서 해체주의자로서의 이윤택의 출발은 적어도 현실과 끝없이 교류하면서 자신의 예술적인 방법을 통하여 새로운 이념에 도달하고자 하는 노력을 넘어 그것을 구체화시켜왔음을 의미한다. 이러한 기본적인 생각에 이윤택은 그 방법론으로 연극 형식을 만들어 왔다. 그것은 타락한 현실에 대한 팔뚝질이거나, 시민 의식의 표출이거나, 전통을 현대화시키는 것 등 다양성의 모습으로 대변되어 왔다.
참고 자료
<이윤택 희곡의 대중성 연구>, 신아영, 한국드라마학회, 2005
<이윤택과 김명곤의 합작연극 <어머니 실험중>>, 김소연, 월간말, 199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