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미술A+] 설치미술과 대지미술 전개과정과 데미안허스트와 크리스토 야바체프 중심 작가소개
- 최초 등록일
- 2008.06.18
- 최종 저작일
- 2008.06
- 51페이지/ MS 파워포인트
- 가격 3,000원
소개글
[현대미술A+] 설치미술과 대지미술 전개과정과 데미안허스트와 크리스토 야바체프 중심 작가소개
목차
Ⅰ. 서론(序論)
1. 발제동기 및 전개과정
발제동기 및 전개과정
- 데미안허스트 & 스터키스트
- 설치미술 & 대지미술
2. 설치미술과 대지미술의 개념과 성립
(1) 설치미술의 개념과 성립
(2) 대지미술의 개념과 성립
Ⅱ. 본론(本論)
1. 설치미술
(1) 작가 & 작품
(2) 데미안 허스트
(3) 우리들의 생각
2. 대지미술
(1) 작가 & 작품
(2) 크리스토 야바체프
(3) 우리들의 생각
3. 설치미술 vs. 대지미술
Ⅲ. 결론(結論)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Ⅱ. 본론(本論)
(3) 우리들의 생각
대지미술은 자연을 소재로 적극 활용하여 자연에 대한 재인식의 필요성을 느끼게 해준다. 반면에, 자연환경을 조작함으로써 자연을 훼손하는 결과를 초래할 우려도 있다는 점은 간과 할 수 없다. 대표적으로 크리스토의 `달리는 울타리` 작품을 들 수 다. 광활한 평지에 거대한 천을 길게 연결하여 동물들의 이동에 불편함을 준다는 등의 이유로 반발을 산적이 있었다.
대지미술이 표현 방법, 재료, 소재, 공간 면에서의 확장을 가져왔다는 긍정적인 면에서는 미술 발전에 크게 기여했다. 물론 환경을 파괴시키고 사람들이 미술에 괴리감을 느낄 수 있다는 부정적인 면도 있으나 어떤 미술양식이든 장점만을 가진 것은 없다고 생각한다. 작가가 부정적인 면에 대해서 인지하고 이를 최소화시키도록 한다면 어느 미술양식보다도 훌륭하다고 볼 수 있다.
참고 자료
- 월간미술 「기획특집. 설치미술. 한국설치미술의 전개와 검증」page 51- 55
신현중 저 「미술세계, 미술세계 1987년 6월호(통권 33호)」page 56-63
이일 저 「미술세계, 미술세계 1987년 6월호(통권 33호)」page 34-38
홍명섭 저 「미술세계, 미술세계 1987년 6월호(통권 33호)」page 39-50
장석원 저 「미술세계, 미술세계 1987년 6월호(통권 33호)」page 51-55
- 1960년 이후의 현대미술/마이클 아처/시공아트
현대미술의 풍경/윤난지/예경
청소년을 위한 서양미술사/박갑영/두리미디어
- http://www.richardlong.org
http://www.paikstudios.co.kr/ -백남준스튜디오
http://www.kcaf.or.kr/art500/yookkeunbyung/ -한국문화예술위원회
http://myhome.naver.com/mhchun21/
http://blog.naver.com/yusoo7382/1002059847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