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소월론
- 최초 등록일
- 2008.06.15
- 최종 저작일
- 2007.11
- 13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1,500원
소개글
김소월 시인에 관한 글입니다.
목차
Ⅰ. 서론
* 연구사 개관
Ⅱ. 본론
1.소월의 생애와 문학
1.1 자연환경과 가족
1.2 유년기와 소학교시절
1.3 오산 중학 시절
1.4 삶의 방황기에서 비참한 말년까지
2.소월의 작품세계
2.1전통성
2.1.1한의 미학
2.1.2민요시적 특질
2.2민족의식의 형상화
2.3연시(戀詩)의 다의성(多義性)
Ⅲ. 결론
본문내용
소월(素月) 김정식은 한국의 대표적인 근대 시인이다. 그가 활동했던 1920년대는 국권 상실과 3.1운동의 실패로 많은 젊은이들이 현실의 벽 앞에서 강한 무력감과 절망을 경험하게 되며 부정적 현실 인식과 퇴폐적인 삶으로 빠져들기도 했던 시기다. 시인들은 이러한 좌절감을 문화적 측면에서 보상받으려고 하였고 이른바 문화정치와 다양한 서구 문예 사조의 유입은 동인지의 활발하고 다양한 발간과 작가층의 확대를 가져오게 되어 다양한 경향의 작품이 대거 등장했다.
신경향파와 프로문학의 출현은 일제의 수탈로 인한 빈궁을 사실적으로 문제 삼았으며, 국민 문학파가 등장하고 시조부흥운동이 일어나기도 했다.
그리고 김억, 주요한 등에 의해 환기된 전통적 운율에 대한 관심이 김동환에 이르러 민요시 탄생으로 이어지고, 김소월에 의해 민요조의 서정시를 확립하게 하였다. 이로써 개인적 정조와 민족적 율조를 깊이 있게 결합시킨 것이다. 민요시인으로 등단한 소월은 전통적인 한의 정서를 여성적 정조로서 민요적 율조와 민중적 정감을 표출하였다는 점에서 특히 주목받았다.
또한 1910년대 중반부터 활발하게 이루어진 신시운동이 비로소 결실을 이루어 1920년대에 이르러서는 자유시 형식이 완전히 자리를 잡게 된다. 그리고 1920년대 초기의 퇴폐적 분위기에 반발하여 등장한 경향파 시는 미래에 대한 민족적 전망을 자리 잡게 하는 역할을 수행했으며 경향파 시와는 다른 방향으로 1920년대 초기 시에 대한 대안으로 제시된 민요시 운동은 우리 고유의 것에 바탕한 올바른 근대적 조선시형의 모색이라는 점에서 의의를 갖는다.
소월의 작품세계를 올바르게 이해하고 감상하기 위해서는 그의 생애와 그가 살아온 시대의 모색이 필요하다. 이 과제를 통해서는 이미 잘 알려진 그의 작품경향보다는 생애에 보다 집중하여 소월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자 한다.
* 연구사 개관
지금까지 나온 소월론은 200편이 넘는다. 그 중에 학문적 업적으로 볼 수 있는 것이 십여 편이고, 나머지는 저널 비평에 속한다.
참고 자료
성기조, 한국현대시인론, 한국문화사, 1997.
김영철, 김소월, 비극적 삶과 문학적 형상화, 건국대학교출판부, 1994.
오세영, 김소월, 그 삶과 문학, 서울대학교출판부, 2000.
오세영, 김소월 한국현대시인연구-5, 문학세계사, 1993.
송희복, 김소월연구, 태학사, 1994
윤병로, 한국 근현대문학사, 명문당, 2000
김용직, 한국현대시인연구, 서울대학교 출판부, 2000
김봉군 외 공저, 한국 현대 작가론, 민지사, 20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