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시설계론-고대도시(서양)
- 최초 등록일
- 2008.06.13
- 최종 저작일
- 2008.04
- 5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5,000원
소개글
)아크로폴리스(Acropolis)와 아고라(Agora)
-아크로폴리스(Acropolis)
폴리스의 두 개의 중심 중의 하나로 정신적인 도시의 중심이다. 폴리스의 두 개의 중심 이란 아크로폴리스와 아고라가 있다. 아크로폴리스는 그리스 특유의 칼스트 대지 위에 만들어져 폴리스 안에서도 가장 높은 장소에 지어졌다. 그 곳에는 폴리스를 보호하는 신 을 받드는 신전이 건축되고 사람들의 행동 선택은 신에 의해 좌우되었다
목차
1. 고대 그리스의 도시구성 기법
1)아크로폴리스(Acropolis)와 아고라(Agora)
2)팔레오폴리스(Paleopolis)와 네오폴리스(Neapolis)
2. 고대 로마의 도시구성 기법
1)비트루비우스(Vitruvius) 건축10서의 도시관
2)카스트룸(Castrum)
3)도시의 구조물로서 공공시설과 인프라
본문내용
-아고라(Agora)
아고라는 아크로폴리스에 비해 평지였으며 여기에서 정치, 철학의 논의와 식량, 광물등의 시장거래가 이루어졌고 이러한 도시활동을 제공하는 건물이 만들어졌으며, 광장과 건축 물을 하나로 묶어 아고라라고 칭하게 되었다. 여기에서는 볼류테리온(Bouleuterion, 회의 장), 스토아(Stoa, 지붕 달린 열주복도) 등이 만들어져 행정, 문화, 유통 등의 모든 시민 생활에 있어서 교류의 요점이 되었다. 루이스 칸은 아고라에 대하여 “그리스의 아고라는 해프닝의 장소였다. 스토아는 분할할 것이 없으며, 열주가 있고 차양만 있어 가장 훌륭하 게 지어졌다. 그 안에서 모든 상점들이 생겨났다. 그곳은 어두운 장소였다. 건축적으로 목적을 가지고 있지 않은 특성이 여기에 제시되어 있다. 그것은 한정할 수 없지만 사람 이 건설해야만 하는 무언가의 인식이라 말할 수 있다.”라고 아고라에 대하여 흥미있는 지적을 한 바있다. 또한 아고라는 페리클레스나 소크라테스 같은 명사들의 웅변의 장이 되기도 하였다. 아고라에서는 많은 사람들이 스토아 아래에 모여 소크라테스가 했던 것 과 같이 정치와 철학의 논의를 하면서 한편으로는 시장에서 행상이나 구경거리를 선동하 기도 했다. 이와 같이 다양한 도시의 활동이 한곳에서 실시되었던 것은 지중해 기후에 혜택 받은 그리스만의 풍토가 영향을 끼쳤다고 할 수 있다. 또한 아고라의 건축들은 수 년간에 걸쳐 증축되었는데 시각적 통일은 유지되었다. 이것은 건물들이 세 가지의 오더 로 대표되는 정형화된 건축양식과 공통의 디자인코드를 가지고 있었기 때문이다. 오더가 기둥의 조형이면서, ‘질서’를 지키는 방법이었다.
-아크로폴리스(Acropolis)와 아고라(Agora)
앞서 말했듯이 고대 그리스의 폴리스가 가지고 있던 아크로폴리스와 아고라는 두 개 의 중심을 가지고 있었던 이면에는 그들의 대표적인 두 가지 생활양식이 있다. 아크로폴리스는 개인 또는 폴리스라는 공동체가 신과 대면하는 장소이며, 아고라는 인간이 인간과 마주치는 장소였다. 그들에게 있어서 그 중 한 가지라도 결여되어 있다면 도시생활은 불가능했을 수도 있다. 또한 해석에 따라 아크로폴리스는 하늘과 가까운 신앙의 중심지 로, 아고라는 방어의 목적을 가진 지역으로 해석할 수도 있다.
참고 자료
세계도시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