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시풍속
- 최초 등록일
- 2008.06.13
- 최종 저작일
- 2008.05
- 9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1,500원
소개글
12달 세시풍속에 관한 레포트
목차
1. 세시풍속이란?
2. 계절ㆍ명절에 따른 세시풍속
(1) 설날
(2) 정월대보름
(3) 입춘
(4) 중화절
(5) 삼짇날
(6) 한식
(7) 초파일
(8) 단오
(9) 유두
(10) 삼복
(11) 칠월칠석
(12) 백중
(13) 추석
(14) 중양절
(15) 상달
(16) 동지
(17) 납일
*참고자료
본문내용
세시풍속은 일 년을 주기로 하여 해마다 같은 시기에 반복되는 주기전승의 행사로서 향토나 민족 단위의 광범위한 지역에서 향토 문화 현상이나 생활 현상으로 나타난다. 세시풍속이 일년을 주기로 하기 때문에 일명 연중행사라고도 하고 시령(時令)이라고도 하며 시령을 월별로 이루어진다고 하여 월령(月令)이라고도 하는데, 지역에 따라 달리 나타나기도 한다. 우리 민족은 전통적으로 태음력을 사용하여 농경 위주의 생활을 해 왔기 때문에 모든 절기가 음력으로 정해져 있고 세시풍속 역시 농경사회의 특징이 강하게 나타나고 있다. 정월 초하루인 설날, 정월 대보름, 이월 한식, 삼월 삼짇날, 사월 초파일, 오월 단오, 유월 유두, 칠월 칠석과 백중, 팔월 추석, 구월 중양절, 시월의 시제, 십이월의 동지, 섣달 그믐 등 매월 일정한 날을 정하여 특별한 행사를 하거나 별식을 먹기도 하며, 집단적인 놀이를 하면서 그 날을 뜻있게 보냈다.
2. 계절ㆍ명절에 따른 세시풍속
(1)설날(음력1월1일)
원일(元日)에는 조상에게 차례를 지내고 제액초복(除厄招福)을 하는 안택(安宅)을 하며, 만나는 이웃간에 덕담(德談)을 나누고 친지들을 찾아 세배를 다닌다. 또한 세찬(歲饌)과 세주(歲酒)를 접대하며 백병(白餠)과 병탕(떡국)을 준비한다. 대문에 설그림을 붙이는 세화(歲畵)·문배(門排)·계호화(鷄虎畵)의 풍습도 있으며, 설날부터 열이틀 동안은 12간지(干支)에 따라 일진(日辰)을 정해 이에 따라 갖가지 금기가 행해진다. 그해에 삼재가 든 사람은 삼재법(三災法)을 행해 액땜을 했으며 오행점(五行占)·소발(燒髮)의 풍습이 있었다. 관아에서는 새해 인사를 하는 신세문안(新歲問安), 명함을 받치는 세함(歲銜), 시를 받치는 연상시(延祥詩) 등이 행해졌다.
①정조차례
설날 아침 일찍 제물을 사당에 진설하고 제사를 지내는 것을 정조차례라 한다. 차례가 끝나면 어른들께 새해 첫인사를 드리는데 이를 세배라 하고, 어린이들은 설빔으로 새 옷을 입는다.
참고 자료
http://www.sesistory.pe.kr(세시이야기)
http://my.dreamwiz.com/mylee2000(세시풍속과 음식)
김명자. “세시풍속의 연구” 「한국민속연구사」
박성석. “현대사회의 세시풍속에 살아남은 전통성의 변모 양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