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ISC, RISC, CPU utilization, Least Laxity Algorithm 조사
- 최초 등록일
- 2008.06.11
- 최종 저작일
- 2006.05
- 9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1,000원
소개글
CPU utilization과 Least Laxity Algorithm, CISC, RISC 장단점, 차이점을 조사하여 보고서로 제작하였습니다.
목차
1. CPU utilization
2. Least Laxity Algorithm
3. CISC, RISC 장단점, 차이점
본문내용
1. 「CPU의 활용도가 높다면 어떤 문제가 발생하는가? 」
1.1 「CPU Utilization」
Multiprogramming의 경우 여러 개의 process가 동시에 실행을 기다리고 있을 때, CPU가 어떤 process를 실행 할지를 결정하기 위해서 CPU Scheduling이 필요하다. 해당 시스템에 가장 적합한 Scheduling을 선택하기 위해서는 여러 가지 조건(criteria : CPU utilization, Throughput, Turnaround Time, Waiting Time, Response Time)들을 고려하여 알맞은 scheduling algorithm을 선택해야한다.
CPU utilization은 CPU Scheduling Criteria중의 하나로써, Tcpu(실제 CPU를 이용한 시간)과 Ttotal(CPU가 작동한 총시간)으로 나타 낼 수 있다.
실제 시스템에서는 40%(부하가 적은 시스템)에서 90%(부하가 큰 시스템)까지 주로 분포한다. 이 수치는 높을수록 좋지만 높다고 해서 무조건 좋은 것은 아니다. 그 이유가 무엇인지 알아보도록 한다.
1.2 「CPU Utilization이 높다면 어떤 문제가 발생하는가? 」
Multitasking 환경에서 낮은 CPU utilization은 전혀 중요치 않다. 하지만 너무 높은 CPU utilization은 다른 task의 slowdown을 유발시키는 원인이 된다.
CPU utilization이 100%에 이르렀다는 것은 해당 process가 루프에 빠진 경우 일 수 있다. 무한루프에 빠져서 계속 반복되면 그 process는 종료가 되지 않은 채로 계속 CPU를 사용하고 있다. 그 동안 CPU는 다른 작업을 할 수가 없고, CPU는 한 번에 한 개의 작업만을 수행 할 수 있으므로 ready state의 process들은 계속 대기를 해야 하는 상황이 된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