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전통연극인 노, 카부끼, 분라꾸에 대핸 설명
- 최초 등록일
- 2008.05.31
- 최종 저작일
- 2008.03
- 12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1,500원
소개글
일본전통연극인 노,카부끼,분라꾸에대해 자세히 설명된 레포트 입니다.
목차
1.노
1-1 노의 성립
1-2 무대와 악기
1-3 노에 사용하는 가면
1-4 노의 형태와 내용
2. 카부끼
2-1 카부키의 성립
2-2 양식
2-3 카부끼 음악
2-4 카부끼 춤
2-5 카부끼 무대및 극장
3. 분라쿠
3-1 성립
3-2 무대
3-3 인형의 특징
본문내용
(1) 성립
14세기 후반 당대 예능계의 일인자였던 간아미(観阿彌)가 고대 말부터 민간예능으로 행해져온 사루가쿠(猿楽)를 원류로 하고 여타 예능의 장점을 흡수하여 더욱 세련되고 예술성 있는 새로운 가무극인 노(能)를 창출하였다. 간아미의 노는 3대 쇼군 아시카가 요시미쓰(足利義満)의 후원을 받아 더욱 발전하게 되어, 간아미의 아들인 제아미(世阿彌)에 의해 노는 가무를 위주로 하여 우아한 아름다움을 추구하는 연극으로서 완성된다. 제아미는 노의 궁극적인 이념을 유현(幽玄)미의 구현으로 보고 이러한 예술관에 입각하여 많은 작품과 예술론을 저술하였다. 노의 대본을 요쿄쿠(謠曲)라 하는데, 그 대부분은 불교의 영향을 받은 것이 많고 현재는 240여 종만이 상연되고 있다. 근세에 성립된 가부키(歌舞伎)나 닌교죠루리(人形浄瑠璃)가 서민들을 위한 연극인데 비해, 노는 성립 당시부터 쇼군의 후원을 받은 것에서 알 수 있듯이 주로 무사계급에 의해 비호·애호된다. 무사계급의 가예(家藝)로 자리잡고, 근세에는 에도막부의 의전행사용 예능으로 상연되었다.
(2) 무대와 악기
① 신에게 드리는 공양물로써
일본에는 도쿄의 국립 노가쿠도, 간세 노가쿠도를 비롯하여 전국 약 80여개의 크고 작은 노가쿠도가 있다. 노가쿠도의 위치는 대개 시내에 자리 잡고 있다. 신사에서 노를 공연하는 까닭은 노가 사람들을 위한 공연물이 될 뿐만 아니라, 신을 즐겁게 해드리기 위한 공양물로써 공연하기 때문이다. 노는 신사의 연중행사로서 열리는 제사의식의 일부로서 공연된다. 곳에 따라서는 사람들에게는 관람 시키지 않고 신만이 감상 할 수 있도록 하여 노의 神聖性을 유지하는 곳도 있다.
② 야외의 소나무 아래서 하는 연극
초창기의 노는 심어져 있는 나무와 그대로 보이는 하늘이 배경이 되는 야외가무극이었다. 그러다가 무대가 신사 경내에 설치되었고 현대에는 실내 공간 안에 설치되기에 이르렀다. 그런 흔적으로 무대 정면에는 커다랗게 소나무 한 그루를 그려 놓고, 왼쪽에는 작은 소나무 세 그루를 심어 놓는 전통이 지켜지고 있다.
무대는 관객이 볼 때 중앙 부분인 혼부타이(本舞臺), 연주를 담당하는 악사들의 자리인 아토자(後座), 코러스를 담당하는 악사들의 자리인 지우타이자(地謠座), 준비실에서 무대로 등장할 때 통과하는 길다란 통로이자 무대의 일부인 하사가카리(橋卦り)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악사 4명(히야시가타)이 담당하는 악기는 피리, 오른쪽 어깨에 올려놓고 왼손으로 치는 작은북인 한국 장고의 축소형으로 생긴 고쯔즈미(小鼓), 왼쪽 무릎 위에 올려 놓고 오른 손으로 치며 고쯔즈미보다 조금 큰북인 오쯔즈미(大鼓), 바닥에 버텨놓고 치는 북인 다이코(太鼓)의 4종류가 있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