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논문]경극- 곤곡,곤극
- 최초 등록일
- 2008.05.31
- 최종 저작일
- 2007.10
- 6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2,500원
소개글
중국의 4대연극 중 하나인 곤곡(곤극)에 대한 소논문 입니다.
A+ 받은 레포트 입니다. 서론/본론/결론/ 목차
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목차
Ⅰ. 서론
- 중국의 4대 연극 중 하나인 곤곡
- 중국희곡이란
Ⅱ. 본론
1. 곤곡이란
2. 곤곡의 역사
(1) 생성
(2) 흥성
(3) 쇠퇴
(4) 부활
3. 곤곡의 특징
(1) 곤곡의 극본
(2) 곤곡의 음악
(3) 곤곡의 독특한 체계
4. 곤곡의 대표작품
(1) 장생전(長生殿)
(2) 모란정(牡丹亭)
(3) 십오관(十五貫)
Ⅲ. 결론
- 곤곡의 의의
- 소감
본문내용
Ⅰ. [서론]
▶ 들어가는 글 - 중국의 대표희곡 중 하나인 ‘곤곡’
중국은 희곡이 매우 발달한 나라이다. 우리는 중국의 희곡 하면 대부분이 제일 먼저 경극과 천극 중 하나인 변검을 떠올릴 것이다. 중국의 희곡 중 그 두 가지가 우리나라에 널리 소개되어지고 알려져 있기 때문이다. 그러나 그 외에도 우리에게는 생소하지만, 중국에서는 유명하고 가치 있는 희곡의 종류들이 많이 있다. 중국희곡의 종류 중 특히 각 지역에서 그 지역의 특성에 맞게 발전한 희곡을 통틀어 ‘지방희’라고 부르는데 곤곡(崑曲), 경극(京劇), 월극(越劇) 등 그 종류만 하여도 약 360여종이 넘는다. 그 중 역사가 가장 오래되고 후에 수많은 중국희곡의 형성에 많은 영향을 준 중국의 대표 희곡 중 하나인 ‘곤곡’을 통해 중국 전통극의 참맛을 느껴보자.
▶ 중국희곡이란
중국에서 희곡(戱曲)이라는 명칭은 대본을 포함하여 특정한 조건을 갖춘 연극 전체를 가리킨다. 일반적으로 우리가 알고 있는 희곡(상연을 전제로 쓴 언어 텍스트- 드라마)의 의미와는 큰 차이가 있다. 무대 공연은 배우가 노래·동작(몸동작·표정)·대사·타(打:격투·춤) 등의 수단을 이용하여 인물을 연기하고 이야기를 표현한다. 각종 표현수단은 격식과 기술적인 성격이 매우 강하며, 그 때문에 배우는 성별·나이·신분·처지·성격이 다른 인물을 표현할 때 생(生)·단(旦)·정(淨)·축(丑) 등으로 유형을 규범화시킨다. 배우는 배역에 의거하여 인물을 연기하고 표현수단을 운용하며, 정신과 육체를 겸비한 예술형상을 창조하여 이야기의 내용을 연출함으로써 관중을 감동시키는 효과를 거둔다. 희곡의 연출은 중국 가무예술의 전통을 계승하여 무대 위에 고정된 장면을 설치하지 않는다. 극중 인물의 상황은 배우의 언어와 동작에 의해 변화되는데, 희곡 언어의 서술성, 연기동작의 가상성, 무대의 시간·공간 처리상의 탄력성 등 여러 가지 특징을 형성했다.
Ⅱ. [본론]
1. 곤곡이란
중국 희곡의 한 곡조(曲調)이자 전통극의 한 파. 곤강(崑腔)·곤산강(崑山腔)이라고도 한다.
참고 자료
신지영, 「중국전통극의 이해」, 범우사, 2002.
「두산백과사전」, 두산동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