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서론
Ⅱ. 문헌고찰
1. 난소의 구조
2. 난소의 위치
3. 난소종양의 정의
4. 난소종양의 원인
5. 난소종양의 종류
6. 임상증상
7. 진단적 평가
8. 치료
Ⅲ. 본론
본문내용
Ⅰ. 서론
난소의 크기는 얼마 되지 않지만, 여러 종류의 종양이 생길 수 있으며 다른 장기에서 일어나는 많은 악성종양이 난소로 전이 될 수 있는 특징을 가지고 있다. 난소낭종은 난소에 액성, 점액성 성분이 들어있는 주머니가 생긴 것으로 흔히 난소에 물혹 혹은 낭종이 생긴 것이다. 난소종양은 양성과 악성으로 나눌 수 있는데, 난소에서 발생하는 양성종양은 대부분이 낭성종양으로 가임기에 가장 많이 발생하며, 거의 모든 경우에 수술적 치료가 필요하다. 모든 난소 종양은 암으로 변화될 가능성이 높으므로 난소종양이 발견되면 즉시 수술하여 제거해 내는 것이 조기 발견이며 조기 치료인 셈이다. 현재 주위의 많은 여성들이 우연히 산부인과에 갔다가 난소낭종을 발견하고 불안한 마음으로 막연하게 몇 개월을 기다리다가 크기가 커져 수술해야 할 상태가 되면 어쩔 수 없이 수술하는 것이 보편적인 지금의 상황이라고 한다.
그래서 직접 환자를 통해 문헌에 나타나는 이론적인 양상을 비교해 보고, 난소낭종에 대한 치료와 간호 등에 대해 공부해 보고자 케이스로 정하기로 했다.
Ⅱ. 문헌고찰
1. 난소의 구조
- 정상 난소는 비교적 단단한 막으로 싸인 작은 타원형 모양을 하고 있다.
- 가운데에는 혈관과 간질 조직이 있으며 난포는 주로 변두리에 몇 줄로 불규칙하게 배열되어 있다.
- 난포가 자라서 배란이 되면 얇아진 변두리 난포벽이 터지면서 난자를 배출시킨다.
- 난소는 옆에 있는 자궁과는 난소 인대로 연결되어 있고 외측의 옆 부분 복벽과는 난소-복막 인대로 연결되 어 있다.
- 임신으로 자궁이 커지면서 배의 윗부분으로 난소가 밀려 올라가면 난소-복막 인대가 당겨져서 통증이 생길 수 있는데 이 통증은 임신 때 배가 땅기고 아프게 되는 큰 원인으로 작용 한다.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