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유럽 디자인의 경향 분석 및 비교
- 최초 등록일
- 2008.05.27
- 최종 저작일
- 2008.05
- 19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3,000원
소개글
예체능 - 미술/디자인관련 - 서유럽 디자인
목차
□ 서 론
1. 서유럽의 문화
2. 유럽 대륙의 지형적 연관성
3. 서유럽의 예술과 디자인
□ 본 론
1. 독일 디자인 : 사회적인 조직 형태로서의 디자인
2. 영국 디자인
3. 프랑스 디자인
4. 이탈리아 디자인 : 예술로서의 디자인
□ 결 론
1. 도구의 변화
2. 헤게모니의 변화
3. 범국가적 유행
4. 유행 변화의 가속화
5. 디자인에 대한 의식의 변화
6. 서유럽 디자인의 경향 비교
참고서적
본문내용
□ 서 론
1. 서유럽의 문화
서유럽국가들은 지리학적으로 하나의 대륙으로 형성된 인접 국가로서 각 국가의 유물, 식물, 풍토, 인구, 사회심리에서 상호 긴밀한 영향을 주고 있다. 유럽연합의 통합과 단일 화폐인 유로화의 사용으로 유럽 국가들은 더욱더 인접국가와 활발한 교류를 통해 형식적인 국경은 존재하지만 하나의 통합된 이미지로 인식되는 경향이 많다. 특히 유럽연합은 과거의 ‘국민국가’라는 틀을 상당 부분 약화시켰지만 유럽 각 지역의 ‘지역성’, 즉 고유한 민족, 문화, 지역의 정체성은 오히려 더 중요한 의미를 가질것으로 전망한다. 다시 말해 보편성과 함께 개별성을 강조하는 움직임이 중층적으로 진행되는 것이 유럽연합의 현 상황이다.
2. 유럽 대륙의 지형적 연관성
유럽 대륙의 지형적 연관성과 함께 국가적 정체성의 측면에서 예술을 살펴보면, 독일 예술이 유기적 통일체로서 총체적 예술을 지향하는 반면, 프랑스 예술은 단순한 요소의 변화, 축적에 의해서만 총체성을 가질 수 있는 예술로 특징짓는다. 즉 프랑스 예술은 강한 장식적인 구성요소의 중재 없이는 기념비적인 예술에 도달할 수 없는 것으로 특징짓는다. 이탈리아 예술의 특징은 이념적 도식화를 거부하는 인본주의적 감성을 지닌 반도 예술가들의 미학적인 중용과 함께 정교함, 우아함, 형태의 촉각적인 면을 풍부히 표현하는 경향이 있다.
3. 서유럽의 예술과 디자인
예술뿐만 아니라 디자인의 개념도 국가에 따라 다양한 정의를 내린다. 앵글로색슨계통의 디자인이라는 용어는 제2차 세계대전 후에 생겨난 매우 경쟁적인 시장에서 정책의 필요성과 함께 폭넓은 지지를 받았으며, 디자인이라는 용어는 일본, 이탈리아, 프랑스, 스칸디나비아 반도의 여러 나라들, 미국 등에서뿐만 아니라 오늘날 전 세계적으로 널리 사용되고 있다. 역사적으로 디자인은 산업혁명과 직접적인 관련이 있으며, 그 용어의 광범위한 적용 범위는 기계적 생산하의 모든 생산제품과 수공예 방식으로 만들어진 제품의 산업화를 위한 실용성에도 깊이 연관되어 있다 독일이 과학의 이름으로 디자인을 말한다면, 이탈리아와 프랑스는 예술로서, 스칸디나비아 반도국가들은 공예의 이름으로, 그리고 미국은 사업의 이름으로 디자인을 장려한다고 할 수 있다
참고 자료
21세기 디자인 문화 탐사 (김민수),
디자인의 이해 (미진사).
문화의 키워드 디자인 (윤민희)
디자인 혁명 (조동성)
참고사이트
http://grayblue3.egloos.com/146087
http://blog.daum.net/jinstar/1665398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