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위일체
- 최초 등록일
- 2008.05.24
- 최종 저작일
- 2008.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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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삼위일체 교리는 질문 받는 사람으로 하여금 시험을 들게 한다. 어떻게 하나님을 세 위격으로 이해할 수 있겠는가? 왜 하나님에 대해 이해할 때 이렇게 복잡하고 어지러운 방법을 써야 했는가? 우리는 이번 발제를 통해서 삼위일체 교리의 정립과정과 오늘날 그 교리는 어떻게 확장되어 이해할 수 있는지 알아보려고 한다.
목차
-서론
-본론
1. 삼위일체 교리
2. 삼위일체 교리의 발전과정
3. 현대적 해석
※ 미국 신학자 로버트 젠슨(Robert Jenson)의 생각
※내재적 삼위일체와 경세적 삼위일체
※페미니스트 신학과 삼위일체
-결론
본문내용
삼위일체 교리의 사전적인 의미는 “기독교의 기본적인 교의, 예수 그리스도가 계시(啓示)한 하느님은 성부(聖父)·성자(聖子) 및 성령(聖靈)의 세 위격(位格)을 가지며, 이 세 위격은 동일한 본질을 공유하고, 유일한 실체로서 존재한다는 교리”이다.
삼위일체 교리의 내용을 이해하기에 앞서 먼저 알고 있어야 할 것은 이 교리가 기독교의 초기 역사 속에서 차츰 형성됐다는 것이다. 기독교가 확장되면서 처음 4세기 동안은 신학적 성찰이 여러 방향에서 이뤄졌다. 이들 중에 어떤 것은 거부되고, 어떤 것은 개정되면서 삼위일체 교리가 만들어졌다. 삼위일체를 다루게 될 때 문제의 뿌리는 하나와 셋을 연결시키는 산술적 문제나, 유일 신론과 다신론의 중간 거점을 찾기 위한 문제가 아니라, 절대성과 하나님의 관계성의 긴장을 인식하는 것이다.
삼위일체 교리의 발전은 다음의 세 단계를 거치게 된다. 1. 예수 그리스도의 완전한 신성에 관한 인식, 2. 성령의 완전한 신성에 대한 인식, 3. 중요한 통찰을 확고하게 하고, 성숙한 관계를 결정해주는 삼위일체 교리의 결정적 형태 수립.
<칼케돈 신조>
그러므로 교부들을 따라서 우리는 모든 사람이 한 분이신 유일한 성자,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를 고백하도록 가르치는 일에 하나가 되었다. 그는 하나님이시며 또한 사람으로 완전하시며(teleion), 그는 실제로 하나님이시며 또 실제로 사람이시며, 합리적은 영혼(Psyches logikes)과 몸을 가지고 계신다. 그의 신성에 관한 한 그는 성부와 동일한 본질을 타고 나셨고 또 그의 인성에 관한 한 그는 다만 죄를 제외하고는 모든 면에서 우리와 같으시다. 시간(aionon)이 시작하기 전에 그의 신성은 성부에게서 독생하셨고 그리고 그의 인성은 우리의 본질을 타고 나셨다. 이처럼 다만 죄를 제외하고는 그는 모든 면에서 우리와 같으시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