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세기 패션 메이크업 변천사
- 최초 등록일
- 2008.05.18
- 최종 저작일
- 2008.05
- 18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3,000원
소개글
20세기 패션 메이크업 변천사에 대한 조사
목차
1. 메이크업의 개념과 정의
2. 메이크업의 기능
3.메이크업의 기원
4. 20세기의 메이크업
5. 결론
6.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메이크업의 개념과 정의
메이크업(make-up)`은 `페인팅 (painting)`, `토일렛(toilet)`, `드레싱(dressing)`, 또는 프랑스어의 `마키아쥬(maquillage)` 등과 유사한 말로 표현되며, 우리나라에서는 보통 화장으로 번역된다.
현재 우리가 보통 메이크업이라고 하는 화장의 호칭은 미국의 헐리우드 전성기 때로부터 기인하는데, 17세기 초 영국의 시인 리차드 크라슈(Richard Crashou)가 여성의 매력을 높여주는 화장을 뜻하는 용어로 처음 사용하였다. 이보다 앞선 16세기 셰익스피어의 희곡 속에 `페인팅(Painting)`이라는 용어가 등장하였는데, 이는 이탈리아에서 전래된 짙은 화장을 가리키는 것에서 유래한 것이고, `토일렛`은 화장을 포함한 넓은 의미의 치장을 의미하며, `마키야주`는 분장을 의미하는 연극 용어에서 유래하였다.
메이크업의 사전적 용어로 의미하는 것은 ‘완성시키다. 보완하다. 제작하다’라는 뜻으로 쓰여 지나, 넓게 보면 사람들의 각기 다른 외모에 화장품이나 도구를 사용하여 부족한 부분을 보완함으로써, 조화롭고 아름답게 만들어내는 미적 가치를 통틀어 메이크업이라 표현한다.
패션 메이크업(fashion make-up)은 메이크업에 패션성·유행의 의미를 부여한 것으로 단순히 얼굴만 아름답게 꾸미는 차원이 아니라, 의상·헤어스타일 액세서리·잡화 등 토탈 패션의 요소로서 자신의 가치관·기호·상황 등을 표현하는 도구이며 자신이 속한 사회·문화와의 교류를 의미하는 차원으로 확대시킨 개념으로, 한마디로 신체의 아름다운 부분은 돋보이도록 하고, 약점이나 추한 부분은 수정하거나 위장하는 수단으로 정의할 수 있다.
2. 메이크업의 기능
메이크업의 기능은 미화의 기능, 사회적 기능, 심리적 기능으로 볼 수 있는데, 제품으로 인하여 외형의 아름다움을 추구하는 미화의 기능과 자신의 사회에서 갖는 지위, 직업, 신분을 표시하고 사회적인 관습도 나타내며, 무언의 의사전달 역할도 하는 사회적 기능, 자신의 사고방식이나 가치추구가 나타나며 인물의 성격이 메이크업에 나타나기도 하는 심리적 기능들이다.
참고 자료
20 세기 의상과 메이크 업의 변화에 관한 연구 / 김경순
아모레 뮤지움 (http://museum.amorepacific.co.kr)
20세기 시대별 패션
패션트렌드에 따른 뷰티디자인의 시대적 변화에 대한 연구 /윤임숙
20세기 중·후반기 서구 메이크업과 헤어스타일 트렌드 분석 : 트렌드의 형성요인을 중심으로 /최선덕
http://blog.daum.net/popoh00
http://blog.naver.com/prettyxloo
서양 메이크업의 역사 / 히동
20 세기화장문화사
시대별 메이크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