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인의 사고방식
- 최초 등록일
- 2008.05.17
- 최종 저작일
- 2008.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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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지난 학기 중간고사 대체 레포트로 작성하여 A+을 받은 보고서입니다.
목차
1. 들어가며
2. 근대개혁에서 드러난 중국인들의 사고방식
3. 현대개혁의 과정에서 나타난 중국인의 의식
4. 노신의 눈을 통해서 본 중국인의 국민성
(1) 대범함과 호탕함
(2) 보수적 성향
(3) 물신에 대한 숭배의식
(4) 독특한 혈연의식
(5) 성실성과 근면함
5. 중국인의 개인적 특성
(1) 고도의 규격화
(2) 복제식 사회화
(3) 집단성과 동일성
(4) 사회적 유동성 부족
(5) 체면중시 사상
(6) 현세주의적 경향
(7) 중화사상
6. 중국인들의 인간관계
7. 중국인의 소비패턴
(1) 꿔칭
(2) 소비자행동
(3) 중국인의 상관습
8. 중국인의 세계관 및 윤리사상
9. 단점을 대하는 중국인의 태도
10. 맺음말
11. 참고자료
본문내용
1. 들어가며
중국인은 한마디로 대륙적이다. 사고방식과 행동양식이 우리와는 사뭇 다른 점이 많다. 여유만만하고 스케일이 큰 특징이 있는가 하면, 상대방을 의심하고 여간해서는 속마음을 내비치지 않는다. 또 의외로 축소지향적인 측면도 엿보인다, 과연 중국인은 누구인가? 중국사람을 두고 흔히들 ‘만만디(慢慢的)’라고 부른다. ‘느릿느릿한 사람’이라는 뜻이다. 그래서 중국사람 하면 먼저 ‘느리다’는 느낌부터 드는 게 사실이다. 중국인들이 느린 것은 사실이다. 물론 나름대로의 배경이 있다. 그것은 그들에게서 보편적으로 볼 수 있는 여유에서 비롯된다, 그들의 여유를 시간과 공간 두 분야로 나눈다면 만만디는 시간적인 여유를 뜻한다. 중국은 넓다. 남북한을 합한 한반도의 약 44배나 되는 땅이다. 넓은 땅에 살다 보니 자연히 국민성도 영향을 받게 되어 서두르지 않는다. 또 서둘러서 될 일도 없다. 옛날에는 인간관계도 지금처럼 복잡하지 않았고 교통수단도 발달하지 않았다. 그래서 자기 동네 안에서 모든 생활이 이루어졌으며 기껏해야 이웃 동네 밖을 넘지 않았던 것이 그들의 행동반경이었다. 그들에게 백리 길을 간다는 것은 지금 우리가 인공위성을 타고 달라나를 다녀오는 것이나 다를 바가 없었다. 쓰촨(四川)성에 사는 사람은 평생을 걸어도 바다를 보기 어려웠다. 그래서 전세계에 흩어져 있는 화교들은 모두가 바다를 끼고 있는 지방 출신들이다. 그런가 하면 우리에게 만주벌판이라고 알려져 있는 동북(東北)평원에 사는 사람은 죽을 때까지 산을 보지 못하고 일생을 마감하기 십상이다. 중국에서도 쓰촨의 나뭇꾼은 여유만만하기로 유명하다. 나무를 해서 살아가는데 우리처럼 시장에 지고 가서 파는 게 아니라 아예 땟목으로 만들어서 양쯔(揚子<양자>)강을 타고 상하이(上海<상해>)까지 내려가면서 판다. 무려 5천KM의 대장정에 나서는 것이다. 한 반년쯤 나무를 해서 땟목을 만들며 아예 땟목 위에다 집을 짓고 채소까지 심는다. 그뿐인가? 닭과 오리도 몇 마리 실으면 병아리를 까고, 병아리가 다시 병아리를 깐다. 이 때가 되면 땟목도 얼마 남지 않고, 닭만 잔뜩 불어나 있다. 상하이에 도착하면 이번에는 가족과 함께 걸어서 집으로 돌아온다. 한번의 장정에 족히 3년은 걸린다. 쓰촨의 나뭇꾼이 서두를 필요가 있을까?
이런 ‘만만디’와 같이 중국인은 예로부터 많은 특징을 가진 국민이었다. 중화사상을 바탕으
참고 자료
강의노트
센고쿠 다모쓰, 중국인의 가치관, 을유문화사
송봉규, 쟁재일 외 7인, 중국학개론, 동양문고
홍순도, 99색 99인의 중국&중국인, 예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