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퇴계이황과 교육

*현*
최초 등록일
2008.05.11
최종 저작일
2006.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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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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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퇴계 이황의 생애
2. 퇴계 이황의 사상
3. 퇴계 교육학의 시대적 성격
4. 퇴계 이황의 교육자로서의 모습
6. 퇴계 교육학의 근원적 성격
7. 퇴계 교육학의 방법론
8. 퇴계 교육학의 사상적 특징
9. 퇴계 교육학의 현대적 과제

본문내용

4. 퇴계 이황의 교육자로서의 모습

(1) 교육자 이황

퇴계 선생은 후학(後學)을 가르침에 있어 싫증을 내거나 귀찮아하지 않았으며, 친구처럼 대하여 끝내 스승으로 자처하지 않았다. 선비들이 멀리서 찾아와서 묻고 또 물으면, 그들의 정도의 깊이를 따라 일러주었으며, 반드시 뜻을 세우는 것[立志]으로 우선을 삼고 주경(主敬)과 궁리(窮理)를 공부의 바탕으로 삼아서, 다정스럽고 친절하게 인도하여 끝내 깨우쳐 주고야 말았다.
선생은 의(義)와 이(利)의 구별에 엄하였고, 가지거나 버리는 것을 자세히 분간하였으며, 의심을 따지고 숨은 것을 밝혀서 털끝만한 일이라도 그저 예사롭게 지나치지 않았다. 진실로 의가 아니면 녹이 아무리 많아도 받지 않았고, 지푸라기 만한 것이 생겨도 취하지 않았다.
착함을 좋아하고 악함을 미워하는 것은 그의 천성에서 나온 것이었으니, 남의 착한 행실을 보면 몇 번이라도 칭찬하고 격려하여 그것을 반드시 성공하게 하였고, 남의 잘못된 행실을 들으면 되풀이하여 탄식하고 아껴서 반드시 그것을 고치기를 바랐다.
그러므로 어진 사람이거나 어리석은 사람이거나 간에 모두 그에게서 유익함을 입어 누구나 그를 사모하고 두려워하지 않는 이가 없었을 뿐 아니라. 자기의 착하지 못하다는 이름이 그에게 들릴까 두려워하였다.
선생은 도산서당에서 연구와 후진양성에 정성을 쏟았다. 그는 옛 사람들이 전하지 못한 묘[古人不傳之妙]를 스스로 찾아보고자 한 것이었다.
끈기있는 노력으로서 성리학자, 철학자로서의 탁월한 자리를 차지했던 것이며 인간으로서의 심성수양을 쌓아 올렸던 것이다. 흔히 세상사람들은 정서에 결여된 면이 많으나 선생은 그러한 면을 완전히 탈피하였으며 후진을 가르칠 때도 자상하게 그리고 예의를 갖추어 지도하였다.
서양에서도 많은 교육자가 있었지만 퇴계는 동서 고금을 통해서 가장 훌륭한 교육자로 볼 수 있을 것이다. 도산에 은거하면서 많은 저술과 후진들을 양성하는데 일심전력하였던 것이다,

(2) 이황의 교육관

오늘날의 국립대학 총장에 비견되는 성균관 대사성의 책무를 맡으면서 선생은 관료적 교육자의 입장에서 그의 교육관을 밝힌 일이 있다.
"선비란 예의의 원천이며 원기(元氣)의 본거이다. 지금부터 제군들은 모든 일상생활이 예의 가운데서 행하여지도록 하라. 모름지기 서로 칙려하여 구습을 벗도록 힘쓰고 집에서 부형 모시는 마음을 미루어 밖에서 어른과 윗사람을 섬기는 예로 삼을 것이다. 안으로 충신(忠信)에 주력하고 밖으로 겸손하게 행동함으로서 국가가 문예를 장려하고 학교를 세워 선비를 기르는 뜻에 부응하도록 하라."는 것이었다.
요컨대 충신의 마음가짐과 겸손한 행실로서 예의를 실천하고 경세의 기운을 잃지 않는 선비를 길러야겠다고 생각하였고 또 그렇게 하는 것이 곧 국가의 교육 목적에 부응하는 길이라 믿었다. 이것이 곧 퇴계의 교육관이다. 그리고 퇴계가 지향하는 교육자의 상이란 바로 이와 같은 `선비의 육성자`가 되는 것이었다.

(3) 학문의 방법

학문하는 방법을 물었을 때 "다만 부지런하고 수고스럽게 하며 독실하게 하는데 있으니, 이렇게 하여 중단됨이 없으면 입지가 날로 강해지고 학업이 날로 넓어질 것이다."라고 타일러 노력의 중요성을 강조하였다. 독서하는 방법을 물었을 때 "그저 익숙하게 읽는 것 뿐이다. 글을 읽는 사람이 비록 글의 뜻은 알았으나 만약 익숙하지 못하면 읽자마자 곧 잊어 버리게 되어 마음에 간직할 수 없을 것은 틀림없다. 이미 읽고 난 뒤에 또 거기에 자세하고 익숙해질 공부를 더한 뒤라야 비로소 마음에 간직할 수 있으며 또 흐믓한 맛도 있을 것이다."라 하여 겉만 핥고 지나치는 것을 경계하며, 익숙하게 하여 깊이 체득하는 공부를 강조하였다.

참고 자료

없음
*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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