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와 소설의 언어적 특질을 분석하고
그 예로 시 "사평역에서"와 소설 "사평역"을 비교하였습니다.
목차
<시와 소설의 비교>
본문내용
서정문학의 대표형식이 시라면 서사문학의 대표 장르는 소설이다. 둘은 문학의 2대 장르로서 문장의 장단이라든지 행 구분의 유무라는 외형적 상이 외에 명백한 본질적 차이를 갖고 있다. 그러므로 대립적 문학형식인 시와의 비교를 통해 서사문학으로서의 소설의 특성을 살핀다면 그 특질을 더욱 명료히 제시할 수 있다. 이 보고서에서는 임철우의 소설 <사평역>과 후에 소설화된 곽재화의 시 <사평역에서>를 통하여 문학의 2대 장르인 소설과 시를 비교하고 각각의 특성을 제시하도록 하겠다.
임철우의 소설 <사평역>은 곽재구의 시 <사평역에서>를 소설화한 작품이다. 두 작품 모두 1970~80년대 가상의 시골 간이역(사평역) 대합실을 배경으로 하여 막차를 기다리는 사람들의 모습을 통해 소외된 개인의 고통스러운 삶과 산업화 시대의 다양한 인간군상의 삶의 현실을 드러내고 있다. 두 작품 모두 [막차는 좀처럼 오지 않았다...] 라는 구절로 첫머리를 시작한다. 이러한 같은 주제, 배경을 가진 두 작품의 비교를 통해서 결론적으로 서정의 장르인 시와, 서사의 장르인 소설의 차이를 살펴보도록 하면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