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A+] 루소 에밀 내용정리와 에밀에 나타나는 교육사상 한계 및 자연주의 교육의 실제 사례분석
- 최초 등록일
- 2008.05.09
- 최종 저작일
- 2008.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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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교육학A+] 루소「에밀」내용정리와「에밀」에 나타나는 교육사상 한계 및 자연주의 교육의 실제 사례분석
목차
▶ 들어가는 말
1. 「에밀」전체 내용 정리
2. 「에밀」에 나타나는 교육사상 한계
3. 자연주의 교육의 실제사례
4. 정리
본문내용
▶ 들어가는 말]
우리는 앞 시간에 루소의 「에밀」을 살펴보았고,「에밀」에서 드러난 루소의 교육사상을 배웠다. 이번 발표를 준비하면서는 루소의 교육사상에서 발견할 수 있는 한계점에 대해 생각 해 보고자 한다. 또한 이러한 한계점에도 불구하고 루소의 자연주의 교육사상이가지는 의의에 대해 되새겨 본 후 자연주의 사상이 적용되고 있는 실제 교육 사례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1. 「에밀」알아보기
▶ 가상으로 설정한 ‘에밀’ 이라는 제자를 통해서 교육자와 피교육자의 모범을 보여주고자 했다.
1부
교육의 총론
출생~5세
유아기
• 본능적 욕구의 만족만을 요구하는 시기.
• 자연적인 활동과 발육 강조, 특정한 인간으로 만들려는 것 비판.
• 전원생활, 즉 어린이가 시골에서 심신을 단련해야 한다고 지적.
• 감각이 중요한 시기 : 직접 만져보고 느끼는 성질의 판단.
2부
어린이 시기
5세~12세
• 소극적 교육의 시기.
• 언어를 습득하고 경험을 학습하는 시기 ⇒ 언어교육.
• 지리, 역사 같은 책은 피하고 감각교육, 사물교육, 육체의 훈련 강조.
3부
소년기
12세~15세
• ‘학습’ 의 시작, 사고의 강조.
• 적극 교육의 실시로 이성 훈련과 지성을 가꾸는 시기.
• 어린이 자신이 문제를 해결하는 사물교육, 사실의 관찰 중시.
• 수공업과 기술 습득 장려 ⇒ 시민의 신성한 노동의무 강조.
4부
청년기
15~20세
• ‘제2의 탄생기’
• 도덕적, 종교적 감정의 교육시기 ⇒ 인간의 감정과 성의식 생김.
• 감정에 의한 이성의 완성, 역사에서 인간의 자연성 인식
• <사보아 보좌 신부의 신앙 고백> → 철학 사상과 종교 사상 전개.
• 고상한 취미 길러주기 - 고어연구, 연극 관람 등 문화 접함.
5부
결혼기, 성혼기
• 이상적인 여성 소피를 만나 생활 확립, 감정의 안정 등 내적 자유를 얻는 완성기이며 사회생활을 준비.
• 여성교육론 : 아내는 남편에게 순종하며, 겸손, 청결, 수예 등 현모양처가 이상적인 여성이라고 본다.
참고 자료
■ 참고문헌& 참고 사이트
Albert Reble : 서양교육사, 정영근 외 옮김, 문음사 2005.
R.S. Peters : 교육철학자 비평론, 정희숙 옮김, 서광사 1989.
J.J.루소, 에밀, 전영사, 1996.
박의수 외, 교육의 역사와 철학, 동문사, 1997.
정영근 외, 교육학적 사유를 여는 교육의 철학과 역사, 문음사, 2006.
http://www.inamu.or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