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서론 및 정의 (Introduction and definition)
2. 병태생리 (Pathophysiology)
3. 원인 (Causes of syncope)
4. 각론 및 진단과 치료 (Diagnosis and Treatment)
본문내용
1. 서론 및 정의 (Introduction and definition)
실신이란 갑작스럽고 일시적인 의식소실을 말하며 주로 뇌혈류의 일시적인 감소에 의하고 대부분 스스로 의식이 회복된다.
전구증상 없이 갑자기 생기기도 하고, 실신 전 실신에 가까운 어지러움 증 등의 near-syncope (=presyncope)을 보이기도 한다. 실신은 의식소실로 발현되므로 간질성 발작과의 감별이 중요한데 정확한 감별이 어려운 경우가 종종 있다.
실신은 비교적 흔한 증상이다. 미국의 통계결과를 보면, 입원 환자의 1~6%에서 또 응급실 내원 환자의 3%에서 실신이 발견되며 Framingham study 결과에 따르면 남자의 3%, 여자의 3.5%가 일생에 한 번 이상 실신을 경험한다고 하고 전체 실신 중 원인을 명확히 규명할 수 없는 실신이 남녀에서 각각 79% 및 88%를 차지한다. 또한, 실신 환자의 약 30%에서 재발하며, 일부의 경우 심각한 질환의 예고적 증상으로 나타난다.
실신은 Thomas Lewis에 의해 최초로 보고되었는데, 당시 보고에 의하면 21세 군인이 갑자기 나타난 산관에게 경례하다 쓰러지는 것이 관찰되었다. 이 환자는 피를 흘리는 광경을 보고도 같은 증상을 보였는데, 쓰러졌을 때 수분간 맥박이 거의 촉진되지 않았고, 5분 후에야 혈압과 맥박이 돌아 왔으며 9분 후에야 질문에 대답할 수 있었다 하였다. 실신의 원인이 저혈압과 서맥이라 생각하여 vasovagal 이라는 용어를 사용하였다고 한다.
2. 병태생리 (Pathophysiology)
정상적으로 대뇌의 혈류량은 평균 뇌동맥압 80mmH 이상에서 뇌조직 100gm 당 50~60mL이며 뇌혈관의 자율적 조절기전에 의해 유지된다. 자율조절 기전은 감소된 PaO2에 대한 뇌혈관 확장기능, 뇌혈류 조절을 위한 압수용체(baroreceptor)의 심박수나 전신적 혈관저항 조절기능, 신기능과 호르몬 영향에 의한 혈장량의 조절 등을 들 수 있다.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