붉은 수수밭을 보고..
- 최초 등록일
- 2008.05.05
- 최종 저작일
- 2004.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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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붉은 수수밭이란 영화에 관한 감상.
목차
① 감독 <장이머우>에 대해.
② 영화 줄거리.
③ 영화 내용 분석
④ 나의 감상
본문내용
③ 영화 내용 분석
<붉은 수수밭>은 정치적 영화가 아니다. 그러나 일면 30년대 중국의 좌파영화와 유사한 모습을 보인다는 점은 유의할 필요가 있다. 30년대 중국의 좌파영화가 주로 그랬듯이 이 작품은 일본제국주의에 대한 저항, 가부장제로부터의 여성해방, 육체의 해방을 이야기한다. 반일항쟁의 이야기는 다소 도식적으로 보이기도 하지만 주얼의 여성으로서의 정체성과 연관지어 보면 달리 읽을 수도 있다. 주얼은 전래의 전통적 여인상에서 벗어나 있다. 그는 리씨가 살해된 뒤 양조장 운영을 책임지는 반(半)모계사회의 가장이 되며, 일본군에게 무참히 살해당한 뤄한의 복수를 이끄는 지도자이기도 하다. 장이머우는 이런 개척적이고 능동적인 여인상과 함께 건장하며 낭만적인 남성상을 제시한다. 대부분 웃옷을 벗고 등장하는 조부와 양조장 일꾼들의 모습은 도덕적 틀에 얽매이지 않으면서 자연스럽게 하늘과 땅의 도리를 안다. 이들의 모습은 일본군의 제복과 뚜렷한 대비를 이룬다. 이들의 건장한 신체는 오늘날 은밀해지고 심리적 문제로 치부되는 육체를 과거의 자유로운 집단의 영역으로 끌어내는 의미를 지닌다. 또한 영화에 등장하는 술의 의미를 살펴보면, 술은 흔히 중국인들에게 시적이며 낭만적인 이미지로 비친다. 이 작품에서도 고량주는 조부의 낭만적이고 남성적인 성격을 드러내는 모티브로 작용하며, 병균을 물리치는 약의 역할과 일본군에 맞서는 폭탄의 역할까지도 한다. 즉, 고량주는 정열과 낭만, 생산, 활력, 단결, 의리의 상징이다. 특히 사흘간이나 술독에 빠져 노래를 부르던 조부의 모습에서 낭만과 관습적이고 억압적인 도덕적 굴레로부터의 탈출을 보았을 것이다.
이처럼 나레이터 조부모의 개인적 경험은 곧 집단의 경험이 되고, 동시에 중국역사의 알레고리가 된다. 그래서 이 영화는 비정치적이면서도 역사의 흔적이 배어있고, 전통적이면서도 동시에 비전통적이다. 전통과 새로움의 조화는 결코 쉬운 일이 아니기에 이 영화가 더욱 돋보인다.
참고 자료
- 붉은 수수밭 / 莫言 <동문선>
- 영화로 본 중국 여성사 / 윤미영 <연문출판사>
* 참고 인터넷 사이트
- http://hill.shingu-c.ac.kr/~pm99b89/movie/
- http://www.chinainkorea.co.kr/
- http://www.yeesan.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