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로 읽을 수 있는 중국인의 특성 완벽 정리★
- 최초 등록일
- 2008.05.02
- 최종 저작일
- 2008.04
- 9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2,000원
소개글
중국영화 봄누에, 거리의천사, 뇌우, 붉은 수수밭, 홍등, 패왕별희에서 볼 수 있는 중국인의 특성에 대한 정리파일입니다. 각 영화의 감독과 작가에 대한 설명은 물론이고 영화의 내용부터 영화의 기법, 배경까지 완벽하게 정리했습니다. 각 영화별로 다시 복습할 수 있도록 시험문제도 마련하였습니다. 중국영화를 통해 역사를 이해하고 각 영화의 심도있는 관찰을 가능하게 합니다.
목차
1.봄누에
2.거리의천사
3.뇌우
4.붉은수수밭
5.홍등
6.패왕별희
본문내용
★제 1세대:1949.10.1(중화인민공화국 성립)이전까지
발아시기(1909-1935): 당시 일반시민의 생활을 소재로 한 것
예술적으로는 치졸하지만 초창기 중국 영화 산업의 기반마련
대표적 감독: 張石天
발전시기(1935-1949): 중국 영화의 황금기
현대사의 특별한 시기 당시 실생활의 넓이와 깊이를 반영
대표적 감독: 蔡楚生, 孫瑜, 程步高
대표작: <春蠶(33/程步高)>, <馬路天使(37/袁牧之)>
★제 2세대(1949-1956): 소재나 인물상의 묘사 방법이 보다 중요시하며 사상과 영화형식의 통일 지향
이데올로기나 국책영화의 조건적 한계
단조로운 주제의식, 유형화된 캐릭터 등의 약점 노출
★제 3세대(1957-1975): 유물주의적 심미관의 확립 시기
실생활에서 전형적인 것으로 예술적이고 생생한 인간상 창조
역사성과 동시에 실생활의 본질과 패턴을 반영하고 강조
문화대혁명으로 심한 숙청이 가해진 암흑기
대표적 감독: 謝晉, 謝添, 岑範
★제 4세대(1976-1983): 비교적 심각하게 사회를 반영
경제관계의 변화에 의한 인간관계의 모순, 여성의 지위향상, 새로운 결혼제도의 직시, 구세대와의 단절과 세대차이, 전통적 보수적 타성과 변혁의 충돌이 영화의 주제로 선택
사회주의 이념의 엄격한 원칙을 과감히 넘지 못함
영화기술의 획기적인 발전
★제 5세대(1984-): 다양한 현실체험 체득을 통해 예술적 감상을 높임
구상적이고 사실주의적인 양식에서 의도적으로 탈피하려는 경향
기교가 없는 화면의 연결과 균형성을 느낄 수 없는 공간구도
편집기술이나 몽타주의 구성, 작위적인 카메라 기법을 버리고 불균형의 구도 속에서 미장센 창출
(미장센: 등장인물의 배치, 역할 및 무대장치와 조명 등에 대한 총체적인 plan)
광선과 색채의 활용을 통해 관객이 현실에 밀착하고 생활의 진실을 인식하고 이해하도록 노력
참고 자료
학교에서 받은 프린트 내용을 중심으로 재구성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