휴머니즘
- 최초 등록일
- 2008.04.26
- 최종 저작일
- 2008.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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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16세기의 l`humanisme에 대한 리포트입니다.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휴머니즘
2. 휴머니즘의 전제
3. 휴머니즘의 실천적 의미
4. 휴머니즘 문화
(1) 자유
(2) 자연주의
(3) 역사적 관심
(4) 종교
(5) 과학
5. 휴머니즘의 시대별 발전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휴머니즘에는 여러 가지 형태가 있지만 그것에 공통되는 것은 인간의 생명, 가치, 교양, 창조력을 존중히 여기고 이것을 보호하여 보다 풍부한 것으로 높이려고 한다는 점이라 해야 할 것이다. 따라서 이것을 부당하게 짓밟아 버리는 자, 이것을 억압하고 파멸시키는 자에 대해서 굳센 의분을 느끼고 그것과의 투쟁을 불사하는 정신인 것이다.
단지 공감에만 머물러 있는 휴머니즘이라면 그것은 결국 그때 그 장소만의 것으로 되고 만다. 영화관에서 영화의 어떤 장면에 공감해서 눈물을 줄줄 흘렀어도 영화관을 나오기만 하면 그 뒤에 아무것도 남지 않는 그런 공감, 그런 휴머니즘은 센티멘탈 휴머니즘이라고 불러도 좋을 것이다. 이러한 공감이 쓸데없는 것은 아니지만 결코 본질적인 것은 아니다. 그런 공감으로서는 인간적인 것과 비인간적인 것과의 구별이 밝혀지지 않으며, 인간성을 억압하고 부정하는 것과 투쟁 같은 것이 가능할 리가 없다. 또한 휴머니즘은 인생에 대한 하나의 태도라고 말한다. 휴머니즘은 분명히 하나의 사상, 이데올로기라기보다는 하나의 태도인 것 같이 보인다. 올바른 휴머니즘은 어디까지나 사상과 행동과의 종합에서 성립한다고 해야 할 것이다. 생산적으로 사상이 행동을 낳고 행동이 사상을 또 다시 진전시킨다는 그러한 의미인 것이다. 사상으로서의 휴머니즘이 당면하는 최초의 문제는 인간적인 것과 비인간적인 것의 구별, 대립을 밝히는 일이다. 그러자면 우선 인간적인 것을 파악하기 위해서 `인간이란 무엇인가? ` 라고 물어야 한다.
Ⅱ. 본론
1. 휴머니즘
15∼16세기의 유럽에서는 고대의 문예를 부흥시키려는 운동이 일어나, 중세 이래의 신학 중심 학문체계에 반기를 들고 새로운 시대의 학자들 간에 `보다 인간다운 학예를!` 이라는 외침이 일어났다. 즉 고대의 학예를 부활시킴으로써 교회적 권위 아래 질식 되어가는 자연스런 인간성을 회복하려고 하였던 것이다.
참고 자료
르네상스의 프랑스문학, 1984년, V.L.소니에 著, 탐구당문고
프랑스 문학, 1987년, 이환, 원윤수 著, 하서출판사
프랑스문학 -역사와 작품-, 1992년, 다니엘 노니, 알랭 앙드레 著, 탐구당
새로운 프랑스 문학사, 1983년, 김봉구외 3인 著, 일조각
램프레이트 `서양철학사`
철학대사전 `교육출판공사` 1980년판
무태지악 `현대의 휴머니즘(풀빛)`