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전문학A+]고려시대의 문학적경향분석과 고려가요/속요/경기체가/한문학/한시 작품분석 및 작품소개
- 최초 등록일
- 2008.04.23
- 최종 저작일
- 2008.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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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고전문학사 레포트입니다.
목차
1. 고려시대의 문학적 경향
2. 고려가요(高麗歌謠)개관
3. 속요와 경기체가의 비교
4. 속요와 경기체가의 작가와 작품
5. 한문학 개관
6. 한시의 이해
7. 한시의 대표적 작가와 작품
8. 역사문학
9. 패설문학
본문내용
7. 한시의 대표적 작가와 작품
1)노봉(老峯) 김극기(1150년 무렵~1204년 무렵)
김극기는 이규보와 더불어 고려시대에 문명을 떨친 인물로 그의 문집은 135권 또는 150권이나 된다고 한다. 김극기의 작품들은 자연을 소재로 한 작품들이 많고, 전원을 제재로 전가(田家)의 사실적인 풍경을 전형적으로 그려냈다. <전가사시>, <촌가>, <게탄헌촌>, <잉불역> 등에서는 농촌 풍경에 대해 사실적이고 생동감 있는 묘사를 보여주고 있고, 장편으로 된 농촌기행시 <숙향촌>에서는 농촌의 일상사가 잘 묘사되어 있다. 송준호, <韓國名家漢詩選>, 문헌과 해석사, 1999
<전가사시>와 같은 시는 농민의 말로 농민의 생활을 나타내고 있어서 농민시라고 할 수 있고, <숙향촌>은 농민의 처지를 이해하고 동정하려고 했으니 애민시라고 불러 마땅하다. 조동일, <한국문학통사2>, 새문사, 1994
《田家四時, 春 농가의 사계절, 봄》 앞의 책
草遊魚躍 풀통발엔 고기 마냥 뛰며 노닐고 楊堤候鳥翔 버들뚝엔 철새들이 퍼덕이는 데
耕皐菖葉秀 밭 머리엔 창포 잎이 쭈욱 자랐고 蕨芽香 점심 자린 고사리순 싱그럽구나
喚雨鳩飛屋 비 올라나 비둘기는 집 둘렐 날고 含尼燕入樑 진흙 물고 제비들은 들보에 드네
晩來舍下 느즈막히 초가집에 돌아와서는 高臥等羲皇 높은 베개 눕고 보니 복희씨 땔세.
2) 이인로(李仁老), 1152(의종 6)∼1220(고종 7) 송준호, <韓國名家漢詩選>, 문헌과 해석사, 1999
고려 무신집정기 때의 문인. 그 자신은 문학 역량에 대하여 자부심이 컸으나 크게 쓰이지 못하여 이상과 현실간의 거리가 있었다. 그는 옛사람의 글을 배울 것을 주장하였다. 그러면서도 좋은 글은 옛글을 모방하더라도 새로운 뜻을 함축해야 한다고 생각하여 용사(用事)의 중요성을 유독 강조했다. 저술로는《은대집 銀臺集》·《쌍명재집》·《파한집》 등이 있다고 하나 《파한집》만이 전하고 있다.
참고 자료
문일환, <조선고전문학사>, 한국문화사, 1997
조동일, <국문학 연구의 방향과 과제>, 새문사, 1983
<한국한문학의 이해>, 새문사, 2004
<한국문학통사2>, 새문사, 199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