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문학의 시대적 구분양식
- 최초 등록일
- 2008.04.18
- 최종 저작일
- 2008.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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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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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리포트는 한국문학의 시대적 구분에 따른 양식을 알아보는데 주 목적이 있다.
시대적으로는 크게 한국신화의 기원, 삼국시대와 통일신라, 고려시대, 조선시대로 분류될 수 있다.
다음은 한국문화의 시대적 분류에 따른 특징을 설명한다.
목차
한국문학의 시대적 구분
1.한국신화의 기원
2.삼국시대와 통일신라
3.고려시대
4.조선시대
5.개화기, 일제시대
본문내용
본 리포트는 한국문학의 시대적 구분에 따른 양식을 알아보는데 주 목적이 있다.
시대적으로는 크게 한국신화의 기원, 삼국시대와 통일신라, 고려시대, 조선시대로 분류될 수 있다.
다음은 한국문화의 시대적 분류에 따른 특징을 설명한다.
1.한국신화의 기원
한국문학사의 첫대목에 신화를 자리 잡게 함은 극히 자연스럽다. 한국신화는 무속적인 신앙원리와 우주론을 이른바 ‘추상신화’로 삼아서 이야기로 꾸며진 ‘서술된 신화’ 라는 속성을 갖추고 있다. 그리하여 적어도 청동기시대까지는 거슬러 올라갈 가능성이 있는 상고시대의 한국의 원시 공동체들이 치렀던 곳(종교의식)이 다시금 이야기로 엮어진 것이 우리 상고시대신화의 면모라고 지적할 수 있다. 한국신화가 이야기 된 굿이라면, 굿은 춤추어진 이야기 혹은 몸짓으로 연행된 이야기라고 해도 좋다. 부여의 영고, 예의 무천, 고구려의 동맹 또는 수신굿, 삼한의 굿 등이 모두 이 같은 연행된 신화의 범주에 들 수 있겠지만, 고조선, 가야, 고구려, 신라 등의 건국신화는 이야기된 굿이라는 속성을 갖추고 있다. 이들 건국 신화는 이같이 한국신화 원리가 왕조의 창건 및 왕의 가문의 내력을 말하는 신화로 전향된 결과의 표현문이라 해도 좋을 것이다. 한국신화는 건국신화 이외에 달리 무속신화, 가문신화, 그리고 촌락신화등으로 가름될 수 있다. 무속신화는 무당 굿판에서 불려지는 신화이고, 가문신화는 특수한 가문의 유래와 그 시조에 관한 신화인데, 건국신화도 이와 같은 성격을 나누어 갖고있다. 촌락신화는 마을 공동체가 섬기는 신과 굿의 유래에 관한 신화이다. 제주무속신앙에서 무속신화를 따로 ‘본풀이’라고 부르는 까닭은 신화가 이같이 근원, 원천, 본향 등에 관한 이야기이기 때문이다.
2.삼국시대와 통일신라
삼국시대에는 이미 신화와 함께 구술문학의 두 기둥을 이루고 있는 설화문학이 다량으로 창작되어서 우리 문학사가 그 여명기에서부터 풍족한 서사문학을 향유하고 있었음을 보여주고 있다. 이들 설화문학은 당대의 삻의 현장 및 이념의 셋P를 다양하게 반영하고 있을 뿐만 아니라, 혁하적 전설 이외에 허구적인 이야기도 포괄하고 있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