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현장에서의 쟁점 (+논평)
- 최초 등록일
- 2008.04.13
- 최종 저작일
- 2006.06
- 19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2,500원
소개글
교육현장에서 흔히 볼 수 있는 쟁점들을 요약하고 그 중 몇가지를 골라 논평을 했습니다.
분량은 11point에 총 19장입니다.
목차
#1. 교육현장에서의 쟁점들
1. 교육개혁에 대한 교육철학적 논의
2. 교육의 평등성과 수월성
3. 대안교육운동과 대안학교
4. 집단따돌림
5. 체벌, 교육수단으로 정당화될 수 있는가?
6. 영재교육의 문제
7. 고교평준화와 자립형 사립고
8. 공교육의 위기 : 원인과 대안 모색
9. 사교육비의 실태
10. 교육정보화를 둘러싼 낙관과 비관
11. 선택중심 교육과정, 누가 무엇을 선택하는가? *논평 포함
12. 재량활동, 활성화 방안은 무엇인가?
13. 잠재적 교육과정 논의에서 무엇을 배울 것인가?
14. 구성주의에 기반을 둔 교수-학습
15. ICT 활용수업의 교육적 효과와 문제
16. 수행평가 시행의 장애요인
17. 교사를 위한 수업평가 *논평 포함
18. 대학입시와 학교교육 정상화
19. 학교운영위원회 성공인가 실패인가?
20. 교원양성제도
21. 평생학습사회 실현을 위한 과제
22. 학교평가제도
#2. 그 외에 다른 쟁점들
1. 과중한 업무부담
2. 일반고교 시험문제 공개 의무화
본문내용
#1. 교육현장에서의 쟁점들
1. 교육개혁에 대한 교육철학적 논의
정보화와 세계화, 국제화를 특징으로 하는 세계자본주의의 새로운 전략으로서 신자유주의 사상이 등장했다. 지난 세기, 여러 선진국에서는 경제위기를 극복하기 위해 이 이론을 채택했다. 신자유주의는 교육에도 영향을 미쳐 전 세계적으로 교육개혁운동을 초래하였다. 그 예로 1988년 영국의 교육법 제정, 미국 부시 정부의 ‘America 2000’, 클린턴 정부의 ‘Goals 2000’, 그리고 유럽 연합의 국가 간 교류협력사업 및 일본의 교육개혁 노력 등을 들 수 있다. 이는 기존 공교육의 비효율성과 질적 저하를 비판하고 교육의 효율성과 수월성 및 창의력 향상을 위한 국가수준의 대대적인 개혁운동이었다.
일반적으로 신자유주의가 추구하는 교육개혁의 방안은 교육의 수월성과 효율성을 높이기 위한 시장원리의 도입이다. 이는 교육부문에서도 교육공급자와 교육소비자의 관계를 설정하여 교육소비자가 교육을 자유롭게 선택할 수 있는 권리를 부여하려는 의도이다. 또한 경제 불황으로 인한 복지국가 정책의 위기를 극복하기 위해 공교육재정을 감축시키고 동시에 교육의 민영화를 추진한다. 또한 교육비의 수익자부담 원칙을 확대하고, 자본시장이 요구하는 노동력의 제공을 위해 기초교육의 강화 및 유연한 사고와 창의성, 자율성의 증대, 실업 및 기술교육의 확대를 강조한다.
우리나라도 1995년 5월 31일 ‘신한국 창조를 위한 교육개혁안’이 발표된 후, 1997년 제 4차 보고서를 끝으로 신자유주의의 교육정책의 윤곽이 모두 드러났다. 우리나라 역시 정보화, 세계화 시대에 걸맞은 국가경쟁력 확보가 절실했기 때문이다. 5.31 교육개혁에서 추구하는 신교육체제의 기본방향으로는 질 높은 교육, 수요자 중심교육, 교육의 다양화, 학교운영의 자율성과 책무성 제고 및 자유와 평등이 조화된 교육이 제시되었다. 5.31 교육 개혁안은 단계적으로 교육현장에 반영, 적용되었으며 이는 세계화, 국제화 시대에 경쟁력 있는 교육을 통해서 인재를 양성할 수 있는 교육의 수월성 추구라는 점에서 긍정적으로 평가받는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