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본 자료는 건축가 마리오보타의 건축적인 성향이나 개념에 대해 고찰하고 작품을 분석하고자 준비했던 자료 입니다. 마리오보타의 자료를 찾는 분들에게는 적극하는 추천하는 자료입니다.
목차
1. 약력
2. 건축적 배경
-티타 깔로니(Tita Carloni)의 영향
-까를로 스까르빠와 르 꼬브지에로부터의 영향
-루이스 칸의 영향
3. 건축관(건축계획 이념)
4. 건축 표현의 특성(건축양식의 특성 포함)
-장소성과 대지의 개념
-벽돌의 사용
-빛의 사용
-근원주의와 지역주의, 합리주의
5. 주요 작품 분석(1970년 이후 작품)
-성 지오반니 침례교회(The church of San Giovanni Battista), 1986-95, 모뇨, 발레 마지아, 스위스
-사띠라나 디 메라떼 교회(Church in Sartirana di Merate),1987-95,
-일 가구 주택 다로- 벨린쪼나(Daro-Bellinzona), 1989-92, 티치노, 스위스
-몬테 까라소 공동 주거, 티치노, 스위스, 1992-1996
-몬테 따마로 교회,티치노, 스위스, 1990-1996
-장 팅겔리 박물관, 바젤, 스위스, 1993-1996
-샌프란시스코 현대 미술관, 미국, 1989-1995
-에브리 성당, 프랑스, 1988-1996
-시립 도서관, 도르트문트, 독일, 1995-1998
6. 현대 작품 리스트
7. 참고 문헌
본문내용
1943.4.1. 스위스, 티치노 맨드리소에서 태어남
1958-71 스위스 루가노 까를로니, 까메니쉬 건축사무소에서 설계수업
1961-64 이태리 밀라노 예술대학
1964-69 이태리 베니스 건축대학
1965 베니스 르 꼬르뷔제 스투디오에서 쥴리안 드라 퓨엔테,
호세 오브레리에와 새병원 계획안에 참여
1969 루이스 칸과 함께 베니스 의회건물 전시 프로젝트에 참여,
베니스 UIA 졸업, 심사의원: 까를로 스카르빠, 쥬세페 마자리올
루가노에서 활동 시작
1976 로잔느 에꼴 폴리테크닉(연방공대) 객원교수
1982-87 스위스 예술연방위원회 위원
1983 BDA(독일연방건축가협회) 명예연구원(번드 데우스쳐)
1984 AIA 명예연구원(미국 건축대학)
1985 쮜리히 콘크리트 건축상수상(스위스)
1986 시카고 건축상수상
1987 미국 커넥티컷 뉴헤븐 예일건축학교 객원교수
1989 로얄 네덜란드 오가니제이션 베스킨상 수상(네덜란드)
1989 아르헨티나, 부에노스 아이레스 1989 국제건축비엔날레 축제
CICA상 수상(국제건축비평의원회)
1989 아르헨티나, 부에노스 아이레스 ‘CAYC 고학년 스튜디오’ 명예교수
- 티타 깔로니(Tita Carloni)의 영향
스위스 티치노(Ticino)지방에서 태어난 마리오 보타는
1958년 루가노 소재 루이지 까르메니쉬(Luigi Carmenisch)와 티타 깔로니(Tita Carloni)의 사무소에서 제도사로서 훈련을 받기 시작하였다. 깔로니는 라이트와 브루노 쩨리(Bruno Zeri)의 유기적 건축과 Ponti와 Peppe Brivio와 같은 전통이란 개념의 영향을 받은 유기적 표현의 건축활동을 하여 보타는 그의 수습생시절 영향을 받게 된다.까를로 스까르빠와 르 꼬브지에로부터의 영향 1964년부터 그는 베니스 소재 건축대학(Instituto universitario di Architettura)에서 까를로 스까르빠와예술사가 쥬세뻬 마짜리올(Giuseppe Mazzariol)밑에서공부를 하였다.
참고 자료
건축과 환경 9410, 9703
A+U 마리오 보타 작품집
Mario Botta, Emilio Pizzi, Studio Paperback
Mario Botta, Philip Jodidio, Tashen
세계 건축가 인명 사전
http://www. Greatbuildings.com/architects/Mario
Botta htm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