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근현대 미술
- 최초 등록일
- 2008.04.11
- 최종 저작일
- 2007.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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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동양미술사 수업 발표자료입니다.
중국 근현대 미술 및 서양화 유입에 관한 내용입니다.
목차
I. 서론
II. 본론- 중국의 서양화 유입
중국의 근현대미술
1. 수입만 있고 수출은 없었던 역사
2. 미술교육
3. 건축예술과 유화, 조소
4. 중국의 근현대 서양화가들
III. 결론
본문내용
I. 서론
근현대 중국 문화의 모든 변혁은 서양 문화가 들어오면서 시작되었다. 미술을 포함한 서구 예술은 중국 현대예술의 발전에 주요한 참조대상 같은 것이었다. 서구 미술의 도입과 이를 통한 자극으로 중국 미술이 고전적인 것에서 근현대적인 것으로 변화, 발전한 것은 필연적이었다. 그러나 이 길은 대단히 어렵고 곡절이 많으며 험난했다.
본 연구에서는 중국에 최초로 서양화가 전래 된 배경과 내용에 대하여 간략히 살펴보고, 중국 근현대 미술에서 서양문물을 받아들이고 발전하기까지의 과정을 역사적 배경과, 미술교육, 건축과 유화 및 조소 등으로 나누어 조사하고 중국 근현대 서양화가들의 작품 및 생애와 작품세계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할 것이다
II. 본론
-중국의 서양화 전래-
중국에 서양화가 전래된 것은 1601년 전후였다. 예수회 선교사 마테오 리치Matteo Ricci(1552~1610)가 1601년 북경에 도착하여 만력의 신종제를 처음 알현할 때 헌상한 물품 중에 서양화 세 점이 포함되었는데, 천주 내지는 성모상을 그린 종교화였다. 신종은 그림을 보고 “이것은 산 부처다”라고 감탄한 것으로 전해진다. 천주상이 살아 있는 신처럼 생동감이 있음을 표현한 것이다. 중국에 처음 소개된 서양화는 초상화였고 따라서 중국화가가 처음 시도한 서양 화풍의 그림도 초상화였다. 그 대표적인 인물이 명나라 말기 남경에서 직업 초상화로 부유층 사대부들에게 인기 있었던 증경曾鯨(1565~1647)이었다.
증경에게는 무려 40여 명의 제자가 있었고 그 중에는 사빈, 우지정, 서장 등과 같은 유명화가들도 있었다. 강소문의 ‘무성시사’에 증경에 관해 ‘홍염수십층’이란 구절과 장경의 ‘국조화징록’(1739)에 ‘일중묵골, 묵골기성, 연후전채의 방법이 적혀 있는데, 이는 중국 전통 묵필법의 특징을 살린다는 의미로서 구륵법에 의한 묵골을 살린 다음 그 위에 서양 양식으로 여러 겹 채색하는 것을 말한다. 그렇게 해야 거울에 비친 듯한 얼굴처럼 실제상(사조여경취영)을 느끼게 하는 박진감을 나타낼 수 있다는 것이다.
참고 자료
-낭소군 (2005) ‘중국 근현대 미술’ 시공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