크로마토그래피
- 최초 등록일
- 2008.04.10
- 최종 저작일
- 2008.04
- 14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7,000원
소개글
A+ 받은 겁니다.
믿고 받아보세요
목차
Ⅰ.1. 크로마토그래피란?
2. 크로마토그래피의 역사
3. 크로마토그래피 기초 분리법
4. 크로마토그래피의 원리
5. 크로마토그래피의 장점
6. 크로마토그래피의 단점
7. 크로마토그래피 활용
8. 크로마토그래피 이론
Ⅱ.1. 크로마토그래피의 분류
1) 이동상의 종류에 따른 분류
2) 정지상에 따른 GC의 분류
3) 정지상의 설치방법에 따른 LC의 분류
2. 크로마토그래피의 특성
1) 고성능 액체 크로마토그래피(HPLC)
2) 이온교환 크로마토그래피
3) 얇은 막 크로마토그래피
4) 크기 배제 크로마토그래피
5) 친화도 크로마토그래피
6) 종이 크로마토그래피
7) 관 크로마토그래피
3. 기체크로마토그래피와 액체크로마토그래피의 차이
Ⅲ. 참고문헌
본문내용
희랍어인 Chroma (color : 색)와 Graphein (write : 기록)의 복합어로 색을 기록한다는 의미로 1906년 러시아의 식물학자 Tswett의 논문에서 처음 사용되어 유래가 되었다. 오늘날에 와서 이 이름은 모순점이 있으나 이미 세계적으로 알려지고 채택된 이름이어서 그대로 사용되고 있다.
종이 끝을 물에 담가 놓으면 물이 그 종이의 틈을 타고 올라간다. 그러면서 잉크와 만나면 그 잉크를 녹여서 같이 끌고 올라가게 되는데, 이 때 색깔 성분은 각기 끌려 올라가는 길이가 다르다. 종이에 세게 달라붙는 정도, 전개 시킬 때 사용 할 액체에 녹는 정도, 녹아있는 물질의 분자량에 따라 움직이는 거리가 달라지게 된다. 그래서 처음에는 한 점에 모여 있었던 각각의 성분들이 띠처럼 갈라지게 되는데 이렇게 어떤 용매를 사용해서 색깔을 분리하는 방법을 "크로마토그래피"라고 한다.
시료의 성분들을 정지상과 이동상에 분포시켜 분리시키는 방법이다. 정지상은 고체일 수도 있고, 고체 위에 묻어 있는 액체일 수도 또는 겔일 수도 있으며, 아니면 관 속에 충전되거나 층 위에 덮여 있거나, 필름같이 분포되어 있을 수 있다. 크로마토그래피 상은 정지상으로 사용되는 여러 가지 형태의 정지상의 총괄적인 용어이다. 한편 이동상은 기체 혹은 액체일 수도 있다.
<중 략>
ⅶ. 크로마토그래피 활용
일상생활에서 크로마토그래피를 이용해서 분리하는 것이 그렇게 흔한 일은 아니지만, 국립과학수사연구소 같은 곳에서는 실제로 많이 쓰이고 있다. 또, 크로마토그래피가 많이 쓰이는 곳이 바로 병원으로 약품을 분리하거나 환자들의 소변 또는 혈액검사를 할 때 쓰이기 때문에 아주 중요한 정보를 주는 경우가 많으며, 소변을 묻혀 분리시켰을 때 정상인에 비해 당이나 단백질 같은 것이 지나치게 많이 나온다면, 그 사람은 당뇨병이나 신장병에 걸린 것으로 판명되며, 이렇게 사람의 생명을 구하는 일에도 크로마토그래피가 쓰여 진다.
참고 자료
기체 액체 크로마토그래피 및 질량 분석학/ 김택제/ 자유아카데미/ 2007.08
크로마토그래피/ 이대운 / 민음사/ 1991.0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