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이효석의 생애, 문학세계, 작품연구, 문학적 특성에 대해
알아본 이효석론으로
k대 현대작가론 수업에서
A+ 받은 과목이니
안심하고 구매하세요 ^_^ ㅎㅎ
목차
1. 序 論
2. 本 論
Ⅰ. 이효석의 생애
Ⅱ. 이효석의 문학세계
(1) 습작기
(2) 동반자 작가
Ⅲ. 이효석의 작품 연구
(1) 「도시와 유령」
(2) 「돈」
(3) 「산」
(4) 「메밀꽃 필 무렵」
Ⅳ. 이효석의 문학적 특성
(1) 인간본능의 순수성 구축(자연주의)
(2) 성의 세계 추구(에로티시즘)
(3) 소설의 문학적 성취
3. 結 論
본문내용
可山 이효석은 한국 단편문학의 전형적인 수작(秀作)이라고 할 수 있는「메밀꽃 필 무렵」을 쓴 소설가이다. 장편 『화분(花粉)』등을 계속 발표하여 성(性) 본능과 개방을 추구한 새로운 작품경향으로 주목을 끌기도 한 대표적인 단편소설 작가이다.
그는 강원도 평창군 봉평면에서 태어나 경성제일고등보통학교를 거쳐 경성제국대학 법문학부 영어영문학과를 졸업하고 숭실전문학교, 대동공업전문학교 교수로 재임하였다. 1928년「도시와 유령」을 발표하면서 작품 활동을 본격적으로 시작하였으며,「노령근해」,「상륙」,「행진곡」,「기우(奇遇)」 등을 발표하면서 동반자 작가로 활동하였다.
그 후 모더니즘 문학단체인《구인회》에 참여하였고「돈(豚)」,「산」,「들」등을 발표하면서 자연과의 교감을 시적인 문체로 유려하게 묘사한 작품들을 발표하였다.
1936년에는 한국 단편문학의 백미라고 평가되는「모밀꽃 필 무렵」을 발표하였으며, 심미주의적 세계관을 나타낸「장미 병들다」,『화분』등을 계속 발표하여 인간의 성(性)본능을 탐구하는 새로운 작품경향으로 주목받았다.
작품집으로는『노령근해』(1931년),『성화』(1939년),『해바라기』(1939년),『이효석단편선』(1941년),『황제』(1943년)등이 있고, 장편으로는『화분』(1939년),『벽공무한』(1941년)이 있다.
이효석의 작품들은 당대는 물론이고 오늘날의 독자들에게까지 높은 관심과 인기를 누리고 있다. 한국근대소설사에 있어서 이효석의 소설이 점하고 있는 위치는 참으로 독특하다. 전, 후기의 작품 사이에 존재하는 낙차는 물론, 후기의 작품들 역시 어느 한 쪽으로 포함시키기 어렵다. 이효석이 활발하게 활동했던 1930년대는 리얼리즘 계열의 작품들과 모더니즘 계열의 작품 생산이 본격화되는 기간이다. 양자 모두 각각의 미학적 수준을 성취해 나가고 있었다. 이때 한 발짝 물러서서 자신만의 작품세계를 형성한 이들 중의 하나가 이효석이다. 어느 계열에도 쉽게 포함되기를 거부하는 그의 작품세계의 다양함은 곧, 이효석 내면의식의 복합성의 결과라고 할 수 있다. 그럼 지금부터 이효석의 생애와 문학세계, 작품에 대한 연구를 해보고 그의 문학적 특징을 정리하며 작가 이효석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다.
참고 자료
<이효석 소설 연구>, 홍재범, 서울대학교 출판부, 1994
<한국현대문학사 탐방>, 김용성, 현암사, 1994
<이효석-문학과 생애>, 이상옥, 민음사, 1992
<한국 현대작가론>, 한상무, 이용남, 김봉군, 민지사, 1984
<이효석 : 참여에서 순수로> 이상옥, 건국대학교 출판사, 199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