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타와 스타시스템에 대한 비판fp
- 최초 등록일
- 2008.03.15
- 최종 저작일
- 2008.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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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위자료 요약정리 잘되어 있으니
학업에 나날이 발전 있으시고
잘 참고하시어 좋은 결과 있기를 기원합니다.
목차
스타와 스타시스템에 대한 비판
1. 스타시스템이란?
2. 스타와 스타시스템
1) 대중문화와 스타 시스템
2) 우리 나라의 스타 시스템
3. 스타에 대한 열광
1)영화에서의 스타
2) 대중음악계의 스타 만들기와 버리기
-Madonna
4. 스타 만들기 비판
본문내용
한국의 엔터테인먼트 산업은 최근 10년간 비약적인 발전을 거듭했다. 지난해 4월 문화관광부가 발행한 `2005 문화산업백서`에 따르면 엔터테인먼트 비즈니스의 매출규모는 무려 13조원에 이른다. 세부적으로는 방송 7조8000억 원, 영화 3조 원, 애니메이션 2600억 원, 음악산업 2조원대 이다. 이런 엔터테인먼트 산업을 이끄는 것은 바로 스타가 그 중심에 있다.
현대 사회에서 문화의 비중은 갈수록 확대되고 있다. 동시에 문화의 경제적 성격이 강화되고 있다. 문화의 경제화란 문화의 생산과 소비 과정이 경제적 효율성을 우선시하는 산업적 논리에 의거하여 이루어지며 그 과정에 상품으로써 문화의 성격이 강조되고, 시장을 통한 거래메커니즘이 본격적으로 도입된다는 것을 의미한다. 김동규, ‘문화 상품과 시장에 대한 연구’, `언론문화연구`, 제11집, 서강대 언론문화연구소, 1993, pp. 349~350.
이처럼 문화의 영역에서 경제적 사고들이 접목되면서 두드러지게 나타나고 있는 현상은 문화의 제반 생산양식에서 시장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다는 점이다. 이러한 시장의 근본적인 지향점은 이윤의 창출에 있다. 그렇기 때문에 문화의 제반 영역에서 이윤의 안정적인 보장을 위해, 효율성을 강조할 것임에 틀림없다. 하지만 문화의 영역은 이윤추구를 기본 목표로 하는 기업적 측면에서 볼 때 매우 불확실성(Uncertainty)이 높은 분야이다. Ibid., p. 351.
따라서 이윤을 안정적으로 확보할 수 있게 해주는 무언가가 필요하다. 이러한 필요성의 정점에 스타가 존재한다. 대중문화가 스타의 중요성이 강조되는 산업적 특성을 가짐에 따라 스타를 생산하고 관리하는 스타시스템에 대한 관심도 커졌다.
참고 자료
김호석(1998), <스타시스템>, 서울:삼인
______(1999), “텔레비젼과 스타시스템”, 황인성 외, <텔레비젼과 문화연구>, 서울 : 한나래, 375~399
______(2000), <현대사회와 커뮤니케이션>, 한국언론정보학회
박해선(1999), “대중음악 매니지먼트의 역동적 진화와 스타 메이킹에 관한 연구, 서강대학교언론대학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