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프랑스혁명의 이념적 기반인 자유주의와 민족주의를 살펴보고, 이러한 이념이 프랑스 혁명에 어떠한 영향을 미쳤는지를 고찰한다. 또한 나폴레옹 혁명과 프랑스 혁명의 연관성에 대해서 밝혀보고, 나폴레옹 전쟁을 통해 자유주의와 민족주의가 어떻게 유럽대륙 전역으로 전파되었는지를 생각해본다.
목차
1.프랑스 혁명에서 자유주의,민족주의의 형성과 전파
(1) 자유주의
(2) 민족주의
<1> 에르네네스트 르낭의 `민족주의란 무엇인가?`
<2> 베네딕트 앤더스의 `상상의 공동체`
<3> 에릭 홉스봅의 `1780년 이후의 민족과 민족주의`
2. 나폴레옹 개인사 연표
3. 나폴레옹과 프랑스 혁명
4. 대륙전쟁 실시의 이유
5. 자유주의 전파와 유럽 각국의 민족주의 운동
(1) 독일의 민족주의 운동
(2) 스패인의 민족주의 운동
6. 결론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프랑스 혁명에서 자유주의․민족주의 형성과 전파
(1) 자유주의
루소는 인간이 자연상태에서 생존이 불가능하기 때문에 생존권 보장을 목적으로 계약을 통해 사회를 형성한다는 사회계약설을 설파했다. 즉, 모든 인간 사회는 그 구성원들의 계약에 의해서 성립되고 모든 주권은 그 계약에 동의한 인민에게 있다. 이것이 바로 일반의지이고, 왕권도 이 인민의 일반의지에 의하여 주어진 것이므로 인민 주권의 원리를 위배할 수 없다는 것이다. 그의 사회계약론에 의하여 인간은 누구나 나면서부터 천부의 권리를 갖는다는 천부인권 사상과 앙시앵 레짐의 세습적 신분제를 부정하는 평등사상이 대두되게 된다.
cf) 일반의지와 개인의지의 차이, 일반의지와 전체의사의 차이.
⇒ 개인의지는 항상 사적 목적을 갖고, 전체의사는 공공의 목적 혹은 사적 목적이 될 수도 있지만 일반의지는 항상 공적인 목적을 갖는다. 일반의지는 인민주권의 개념으로 구체화될 수 있는데, 일반의지로 형성된 정체에서 대표자를 선출하는 권리가 바로 주권의 행사이고 이러한 주권의 행사는 모든 인민이 고루 행사할 수 있어야 한다.
몽테스키외의 사상은 『법의 정신』에 잘 나타나 있다. 몽테스키외는 전제주의, 모든 힘의 남용, 종교재판과 종교적 비관용, 노예제도에 대해 깊이 증오하였다. 하지만 그는 군주정을 좋아하는 고등법원 인사이며 귀족이었다. 때무에 그는 ‘중간 단체들’과 ‘기본법’에 의하여 신중하게 완화된 왕권만을 바라고 있었다. 즉 왕권에 기반한 삼권분립을 찬양하였다.
볼테르는 비관론자로서 인간의 역사는 세계어디서나 잔인성․폭정․모순이 끊이지 않는 역사이기 때문에 현명하고 행복한 이간을 찾는 일을 포기해야 한다고 말한다. 그는
“인간을 복종시키고 사로잡기 위해서는 오직 세 가지 방법만을 사용해야 한다. 첫째는 법률을 제시하면서 그들을 개화시키는 방법, 둘째는 이 법률을 뒷받침하기 위하여 종교를 이용하는 방법, 셋째는 대다수의 국민을 통치하기위하여 한 부분의 목을 조르는 방법이 있다. 나는 네 번째 방법에 대해서는 모른다.”
참고 자료
-다니엘 모르네, 주명철 역, 『프랑스 혁명의 지적 기원』, 민음사, 1993.
-노명식, 『프랑스 혁명에서 파리 코뮌까지, 1789~1871』, 까치글방, 1995.
-펠릭스 마크햄, 이종길 역, 『나폴레옹 전기』, 길산, 2001.
-에르네스트 르낭, 신행선 역, 『민족이란 무엇인가』, 책세상, 2002.
-베네딕트 앤더슨, 윤형숙 역, 『상상의 공동체』, 나남출판, 2002.
-에릭 홉스봄, 강명세 역, 『1780년 이후의 민족과 민족주의』, 창작과비평사, 1998.
-서정복, “프랑스 혁명의 지성사적 고찰-사회계약론과 일반의지를 중심으로”, 한국서양사학회『서양사론』 제43호, 1993.
-김희영, “나폴레옹시대의 독일 민족주의 운동”, 대구사학회 『대구사학』 제51권, 199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