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려가요 동동 연구
- 최초 등록일
- 2008.03.10
- 최종 저작일
- 2008.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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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고려가요 동동에 대해 조사 정리한 국문학 레포트입니다.
작품의 원문 해석에서부터 지금까지 문학사에서 쟁점(논란)이 되어온 부분에 대한 정리, 동동의 가치와 의의까지 자세하게 정리해 두었습니다.
동동에 대해 공부, 과제하시는데 많은 도움이 될 것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동동 원문과 해석
2. 형식, 내용상의 특징
3. 논란의 쟁점
1)어석상의 논란
2)작품의 성격에 따른 시적화자에 대한 논란
3)기록에 따른 논란
4. 동동무
Ⅲ. 결론
본문내용
‘동동’
- 동동사를 부를 때 반주음인 북소리의 구음
:『성호사설』악기의 의성으로 봄
: 사모곡의 ‘위덩더둥셩’
정읍사의 ‘어긔야 어강됴리 아으 다롱디리’
- 뜻이 분명한 서역어
‘동동’
- 구전(애정요) → 연희(송도지사)
: 님에 대한 연모와 송도의 정
- 중종대 남녀 간의 음사를 이유로 사라짐
- 월령체 형식의 총13연
1. 동동 원문과 해석
德으란 곰예 받잡고
福으란 림예 받잡고
德이여 福이라 호
나라 오소다
아으 動動다리
正月ㅅ 나릿므른 아으
어져 녹져 논
누릿 가온 나곤
몸하 올로 녈셔
아으 動動다리
二月ㅅ 보로매 아으
노피현 燈ㅅ블 다호라
萬人 비취실 즈샷다
아으 動動다리
三月나며 開한 아으
滿春욋고지여
브롤 즈 디녀 나샷다
아으 動動다리
四月아니 니저 아으
오실서 곳고리새여
므슴다 錄事니
녯나 닛고 신뎌
아으 動動다리
五月 五日애 아으
수릿날 아 藥은
즈믄 長存샬
藥이라 받노다
아으 動動다리
六月ㅅ 보로매 아으
별해 룐 빗 다호라
도라보실 니믈
젹곰 좃니노이다
아으 動動다리
七月ㅅ 보로매 아으
百種 排야 두고
니믈 녀가져
願을 비노다
아으 動動다리
八月ㅅ 보로 아으
嘉俳나리마
니믈 뫼셔 녀곤
오낤 嘉俳샷다
아으 動動다리
九月 九日애 아으
藥이라 먹논
黃花고지
안해 드니
새셔가 만얘라
아으 動動다리
十月애 아으
져미연 다호라
것거 리신 後에
디니실 부니 업스삿다
아으 動動다리
十一月ㅅ 자리예 아으
汗衫 두퍼 누워
참고 자료
한종필, “고려속요에 나타난 시간의식 연구”, 계명대학교 교육대학원, 1998
최미정, 「고려속요의 전승 연구」, 계명대학교 출판부, 1999
허남춘, 「고려가요 연구의 현황과 전망」, 집문당, 1996
이명휘, “고려속요 ‘동동’ 연구”, 관동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993
양태순, 「고려가요의 음악적 연구」, 이회문화사, 1997
최규원, “여요의 현실극복 의지”, 조선대학교 교육대학원 교육학 석사학위논문, 1998
김완진, 「향가와 고려가요」, 서울대학교 출판부, 2000